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및 판매활성화 요인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도정록

Advisor
최영찬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략적 제휴수평적 제휴합작투자성향점수매칭이중차이분석패널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2016. 2. 최영찬.
Abstract
대형마트의 확대, 식품기업의 수직계열화(Vertical Integration) 가속화로 조직화, 규모화, 표준화가 산지유통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2000년대부터 정부는 농산물 유통주체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통합마케팅주체 육성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의 효과를 측정하고,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을 확인하여 통합마케팅 주체 육성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농산물 유통주체 판매활성화의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검증과 판매활성화 요인을 밝히는 2개의 세부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연구로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수평적 제휴, 합작투자)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111개 농산물 유통주체의 현황을 반영한 경영계수요람 5개년(2009~2013년) 자료에 성향점수매칭을 결합한 이중차이분석(DID method combined with PSM)을 적용하여 전략적 제휴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두 번째 연구로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을 밝히기 위해 경영계수요람 자료와 농산물 유통주체의 5개년(2009~2013년) 판매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요 4개 품목(딸기, 수박, 오이, 토마토)과 주요 산지를 추출한 후 패널분석(Panel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하여 결과를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1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연구에서는 일부 시군에서 수평적 제휴와 합작투자에 따른 판매사업 실적 증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략적 제휴 후 단일주체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학교급식사업 등의 신규 사업에 진출한 지역의 경우 효과가 크게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2인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 연구에서 딸기 품목은 조직화(작목반 수), 교육예산, 산지유통센터 수, 합작투자 요인이 딸기 판매활성화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수박은 유통 인프라 항목인 공판장 수, 상품화 역량 항목인 저온저장고 수는 판매사업 활성화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합작투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오이 품목은 유통 인프라 항목인 공판장 수, 원료조달 역량인 회원 수, 사업다각화 항목인 신용사업 수익 변수가 부(-)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나 소매사업 실적과 총 자산 변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정책 입안자는 전략적 제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농산물 유통주체들의 통합마케팅사업 참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책 입안자는 농산물 유통주체의 역량 증대를 위한 품목별 맞춤형 정책 기획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사업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지유통센터 및 공판장과 같은 주요 상품화 및 유통시설 도입 여부, 전략적 제휴 조직 참여여부, 중점 육성 방향 등을 본 연구에서 활용된 변수와 결과들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수행하게 되면 보다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판매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