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의 여가성에 대한 연구 : Study on Leisure Value of the Urban Agriculture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농업의 실제 행위 주체이자 잠재적 수요자로 볼 수 있는 도시민들의 인식적인 측면을 토대로 하여 도시농업의 여가성이 어떠한 효과를 가져 오는지를 살펴보고 여가성이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유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타진해보는 데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적용하여 사람들이 인식하는 도시농업의 여가성의 수준에 따라 도시농업의 가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 헤크만선택모형을 통해 여가가치의 인식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이에 따른 도시농업활동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으며, 분석을 위해 2012년에 구축한 설문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도시농업의 여가성의 제고를 가져올 경우 도시농업의 지불의사와 관련하여 3,276원 ~ 4,806원 수준의 증가가 예상되며, 이를 통해 최대 832억원의 편익 상승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 성별, 가족구성원 수,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도, 경험이 도시농업활동시간에 정(+)의 효과를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며, 도시농업에 높은 여가가치를 부여한 사람의 도시농업활동시간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여가성이 도시농업에 대한 가치의 증대와 참여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도출할 수 있는 시사점은 도시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도시농업의 여가적 기능을 부각하고 이를 홍보하여 인식론 측면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과, 도시농업에 대한 여가성 인식이 인구 집단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분포를 가지는 것을 고려하여 주요활동 대상을 구분하여 접근하는 것이 전략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