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自動車部品メーカーのR&D投資額と集約度の比較-自動車業界産業構造の観点から-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 중소기업의 R&D투자 집약도 향상을 목적으로, 일본의 중소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구조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자동차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양국의 중소기업의 R&D와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일본의 중소기업의 R&D생산성 및 효율성(매출액, 이익, 해외매출비중, 글로벌화 지수)이 한국의 그것과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특히 주목한 것은 산업구조의 측면으로, 한국 완성차의 협력업체와 비협력업체 간의 연구개발 투자 편차가 확대하고 있었으며, 이것은 연구개발의 양극화를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완성차업체와 계열사가 연구개발을 주도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일본과 같이 비계열사도 경쟁력을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혁신역량을 키우기 위한 기술이전과 인수합병을 통한 해결책 모색의 필요성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