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東日本大震災と住宅復興 : 동일본대진재 주택부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형선

Advisor
한영혜
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동일본대진재주택부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 국제학과, 2015. 2. 한영혜.
Abstract
동일본대진재가 발생한 후, 일본사회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높은 강도와 츠나미에 의한 동북지방의 막대한 피해는, 재난민의 생활재건을 어렵게 만들었다. 동일본대진재의 발생은 피해지역에 오랫동안 거주해왔던 주민들의 생활기반을 앗아갔다. 재해지역을 부흥시키기 위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삶의 터전을 잃은 이들에게 자신이 있을 곳의 부재는 어려운 현실을 딛고 극복하는데 난관이 된다. 생활기반으로서 마련되어야 하는 것은 살아갈 공간이며, 여기서는 주택으로표상화시켜 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진재후 부흥과정에서 거주공간으로서의 주택을 제공하는 데 발생하는 문제점과 의미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2011년 발생한 동일본대진재의 특징과 그 이후 부흥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특히 주택부흥을 중심으로 한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진재 시에 부흥과정과 주택문제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한신/아와지대진재 시기의 주택부흥과정에서는,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어떠한 교훈을 남겼는지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일본대진재의 부흥과정에서 한신/아와지대진재의 경험이 반영되었는지, 여전히 남아있는 과제는 무엇인지, 이와테현 리쿠젠타카다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부흥이 나아가야 할 길은 무엇인지 고찰하였다.
Language
Japanese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3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