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1980년대 가족법 개정 운동에서 보여준 이태영의 리더십 : Leadership of Lee Tai-Young in 1980s Family Law Revision Move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응웬티응억완

Advisor
은기수
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Keywords
이태영여성주의리더십가족법호주제여성운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 국제학과(한국학전공), 2015. 8. 은기수.
Abstract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에 따라 여러 영역에서 많은 여성 리더가 등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여성의 리더십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여성 리더의 수는 계속 증가하는 반면 아직 남녀평등의 사회에 도달했다고는 보기 힘든데, 따라서 새로이 제기된 여성주의의 가치에 의하고 이를 넓게 공유하는 여성주의 리더십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성의 리더십 연구는 주로 비즈니즈나 정치, 교육, 공무원 등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들로 이루어져 있으나, 진정한 여성주의 리더십은 여성운동가를 통해서 더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 본다. 본 논문에서는 1980년대 가족법 개정운동의 선두자인 이태영(1914-1998)의 리더십을 연구하였다. 비록 1948년 건국 헌법 제정에 남녀평등을 보장하는 조항이 들어갔으나 하급 법률 조항은 이를 위반하였고, 민법에 가족관계에 대한 법률 조항들은 여성에게 불평등하다는 것이 사실이다. 이태영은 여성단체들과 함께 가족법 개정운동을 시작하였고, 1989년에 대폭적 지지를 받아 국회에서 개정안이 통과 되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1984년부터 1992년까지 가족법 개정운동을 위한 여성 연합회의 회장을 지낸 이태영의 리더십을 분석함으로써 여성주의 리더십의 모델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1980년대 이태영의 활동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며, 리더십에 대한 이론, 남성리더십과 여성 리더십 비교 연구, 여성주의 리더십 등을 토대로 이태영의 리더십을 파헤쳐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는 이태영의 자서전, 이태영과 가족법 개정 운동에 대한 서적, 논문과 1980년대 기사들을 참고하였다.
이태영의 리더십은 여성주의 리더십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여성주의 리더십은 여성 주의적 비전과 변혁적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 등의 요소로 구성된다. 이태영은 어렸을 때부터 남녀평등 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여러 사회활동을 통해 여성주의 의식을 발달시켰다. 이태영의 국내외 사회 네트워크는 광범위하였고, 자신의 카리스마를 발휘해 여성 단체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였으며 언제나 윤리성을 잃지 않았다. 그녀는 야당 의원의 부인이었으므로 가족법 개정 운동의 지도자 자리에 오르지 않았다가, 독재 정권이 무너진 후 민주화 운동이 거세었던 1984년부터 정식으로 개정 운동 조직의 대표 지도자로 활동하였다. 이태영의 지휘 아래 가족법 개정 운동은 다양한 전략으로 전국에서 진행되었다. 이태영은 또한 가정과 직장을 양립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특히 남편인 정일형의 외조와 지인의 도움으로 무리 없이 자녀들을 양육할 수 있었다. 이태영의 리더십은 가족법 개정운동 성공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그녀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그녀가 남긴 업적과 리더십은 호주제 폐지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
이태영은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변혁적이고 모범을 보여주는 윤리적인 리더십을 실현하였다. 이는 새롭게 제기된 여성주의 리더십의 한 사례로서, 여성주의 리더십을 추구하는 연구와 교육에 대표적인 예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태영의 사례를 통해 가부장적 사회가 남아 있는 외적 환경으로부터 대응할 수 있는 여성주의의 비전과 자신 가치 확인이 필수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3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