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erminants of Domestic Value Added in Export of China, Empirical Analysis of Industrial Sector : 중국 수출에서 국내 부가가치의결정요인: 산업부문의 실증분석

Abstract

중국은 저렴한 인건비로 생산 네트워크에 적극적으로 진입함으로써 전체수출의 급속한 성장을 할 수 있었다. 또한 二元적인 무역정책에 대한 시도로 인하여 중국정부의 지원을 받으면서 가공(加工)무역 체재를 실현해온 바, 중국의 개혁개방 (改革開放)후 외국투자가 연속적으로 증대하고 있다.

산업의 무역이 전 세계에 널리 퍼지면서 무역 수출총액을 측정하는 것이 매우 복잡해졌고 더 나아가 이는 무역에 대한 정확한 그림을 그리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있다. 더불어, 외국인 투자가 무역과 산업을 구조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요소로써 인정받으면서 그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본 논문은 산업부문의 측면에서 2001년부터 2011년까지의 외국인 투자 및 다양한 산업부분으로 인한 수입과 인건비의 증가, 긍정적인 스필오버 효과로 발생하여으며 이로 인해 생긴 특별한 무역의 특징과 국내 부가가치의 증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독특한 무역의 특징, 수입 및 인건비 일으키는 국내의 부가가치의 증가, 외국인 투자의 누출 효과 및 기타 산업부문의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자고 한다.

본 논문은 역대 이론과 국내부가가치의 결정요인을 분석하는데 노력하였으며 실증결과를 정확하게 재검토하기 위하여 다양한 수준의 데이터와 경쟁적인 EORA MRIO 투입-생산 테이블을 사용함으로써 차별성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