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글쓰기를 활용한 환경미술 감상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지은

Advisor
류재명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환경미술감상수업비평적 글쓰기성찰적 글쓰기환경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2. 8. 류재명.
Abstract
바람직한 환경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교육은 다양한 교과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효과적일 수 있다. 또 환경에 대한 지식과 가치 사이에는 특정한 관계가 존재하지 않으므로(Iozzi, 1989), 정의적 영역에 초점을 맞춘 별도의 교육 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교과에서 환경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환경교육 방법을 마련하고자, '환경미술 감상수업'을 기획하고, '글쓰기' 활동을 주요 감상 방법으로 설정하여, 구체적인 글쓰기 방법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미술 감상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지 증명함으로써 환경미술 감상수업의 환경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고, 감상수업에서 글쓰기 활동의 유무 및 방법에 따라 환경태도의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밝힘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환경미술 감상수업 방법을 마련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는 글쓰기의 유무 및 방법(성찰적 글쓰기, 비평적 글쓰기)을 달리한 환경미술 감상수업을 설계․실행한 후, 환경태도 검사와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해석하였다.
환경미술 감상수업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 77명을 세 집단으로 구성하여 2012년 3월 19일부터 4월 27일까지 6차시에 걸쳐 실시되었다. 환경미술 작품과 수업 모형에 따른 활동 및 발문은 세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하되, 실험집단은 '기억을 떠올리기'전략에 따라 성찰적 글쓰기를, 비교집단1은 '비평가 되어보기'전략에 따라 비평적 글쓰기를 하였으며 비교집단2는 글쓰기를 하지 않았다. '비평적 글쓰기'는 '환경미술작품의 형식과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품의 좋은 점과 가치를 평가하도록 하는 글쓰기'이며, '성찰적 글쓰기'는 '환경미술작품을 감상하고, 이를 자기 성찰의 매개체로 삼아, 환경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이해하고 나아가 바람직한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글쓰기'이다. 환경미술 감상수업의 환경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미술 감상수업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환경미술 작품을 통해 감상자의 환경태도에 대한 '성찰'이 이루어지도록 도울 수 있는 '성찰적 글쓰기'를 마련하여, 미술 교육을 위한 글쓰기로서 '비평적 글쓰기'와 비교하여 그 효과를 밝히고자 한 것이다.
감상수업이 끝나고 1주일 후 실시한 환경태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환경태도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나, 비교집단1과 비교집단2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리고 세 집단 간 사후 검사 점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점수와 다른 두 집단 간의 점수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자기 기입식 설문 조사에서는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비교집단1,2의 학생들보다 환경태도의 변화에 대한 응답을 더 많이 함으로써 환경태도 검사 결과를 뒷받침하였다.
이상의 검사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글쓰기를 활용하지 않은 환경미술 감상수업은 초등학생의 환경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둘째, 환경미술 감상수업에서 글쓰기 활동 자체가 초등학생의 환경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셋째, 환경미술 감상수업에서 성찰적 글쓰기는 초등학생의 환경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나, 비평적 글쓰기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상에서, 환경미술 감상수업은 그 자체로는 환경 교육적 효과를 갖지 않지만, '기억을 떠올리기' 전략에 따른 성찰적 글쓰기를 활용한 환경미술 감상수업은 초등학생들의 환경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환경교육 방법이라고 본 연구의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학생들의 글을 통해, '기억을 떠올리기' 전략에 따른 성찰적 글쓰기는 학생들의 환경태도 및 행동에 대한 성찰을 이끌어 냄으로써, 또 의미 있는 삶의 경험의 활용 및 자기환경화 전략으로 작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환경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추론하였다.
본 연구는 환경미술에 대한 감상활동도 적절한 방법을 활용한다면 환경 교육적으로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함으로써, 환경교육 방법을 보다 다양화 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 보편적인 교육 방법인 '글쓰기'를 활용하여 그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환경미술 감상수업이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전기적인 연구(biograghical research)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며, 질적 분석이 미흡하여 환경태도의 변화 과정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 환경교육에서 환경미술 및 감상수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질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