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감정이입에 따른 메시지 프레이밍이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미진

Advisor
류재명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감정이입메시지 프레이밍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3. 8. 류재명.
Abstract
본 연구는 환경 교육이 실제 환경 태도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식보다 실천 및 내면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감성을 중시하는 교육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그 동안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다루어져 온 메시지 프레이밍 전략을 감정이입과 연관 지어 이를 환경 교육 전반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초등학생의 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감정이입 및 일반적 텍스트에서 메시지 프레이밍은 환경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감정이입에 따른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87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설문지는 긍․부정적 프레이밍, 감정이입 여부에 따라 모두 4종류로 제작되었다. 긍정적 프레이밍 메시지에는 에너지 절약 행동을 실천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제시하였고, 부정적 프레이밍 메시지에는 에너지 절약 행동을 실천하지 않았을 때의 손실을 제시하였다. 감정이입 텍스트에는 죽어가는 북극곰 이야기와 삶의 터전을 잃어가는 아마존 원주민들의 이야기를 제시하였고, 일반적 텍스트에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인물이 있는 이야기 대신 객관적인 수치와 사실만을 제시하였다. 이후,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을 공통 텍스트로, 환경 태도를 측정하는 문항을 공통 설문지로 제시하였다. 환경 태도를 측정하는 문항은 환경 태도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구성 요소를 고루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감정이입 텍스트에서 부정적 프레이밍이 긍정적 프레이밍보다 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적 텍스트에서는 긍정적 프레이밍이 부정적 프레이밍보다 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이입 여부와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있었으며, 감정이입 텍스트가 일반적 텍스트보다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는 학습자의 관여도가 높은 감정이입 텍스트에서는 부정적 프레이밍이, 관여도가 낮은 일반적 텍스트에서는 긍정적 프레이밍이 더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감정이입이 메시지 프레이밍에서 학습자의 관여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변인이라는 점을 밝혀냄으로써 메시지 프레이밍 연구의 영역을 확대하였으며, 이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학습자의 환경 태도 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텍스트 자료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후에 학생들을 사전 설문하여 텍스트 주제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경험에 따라 감정이입 정도를 보다 세분화하여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를 측정하거나, 실제적인 환경 행동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연구 등 다양한 환경 교육 이슈에 대하여 환경 교육 전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