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속담을 통한 전통생태지식 수업이 초등학생의 유추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Proverb in Traditional Ecological Knowledge Less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alogical Think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미리

Advisor
이도원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속담전통생태지식환경 수업유추적 사고도식이론실험 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4. 2. 이도원.
Abstract
한 사회에서 오랜 세월동안 구전되어 온 속담은 그 사회의 생활 모습과 생각, 태도, 가치관 등을 포함하는 사회적인 산물로서 가치를 지닌다. 많은 속담들은 생태계의 생물적·비생물적 요소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과거 생활 속 생명체들과 물리적인 환경의 관계에 대한 전통생태지식을 현재까지 전달하는 매개체라고 볼 수 있다. 속담에는 친환경적이고 전통적인 삶의 방식이 표현되어 있으며, 삶의 지혜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속담에서 파악할 수 있는 전통생태지식을 현대사회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속담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며 의미 전달을 위한 최소한의 어휘만 남아 비유나 은유 등의 표현으로 형식화되었다. 속담을 이해하는 과정과 이를 확장된 의미로 적용하는 과정은 유추를 포함한다. 유추(analogy)란 이미 해결책을 알고 있는 유사한 문제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유추적 사고는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 단계가 된다. 과거보다 더욱 복잡해진 현대사회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유추적 사고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속담을 활용하여 전통생태지식을 학습하는 것이 초등학생의 유추적 사고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속담을 통해 전통생태지식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수업 내용과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으로는 배우지 않은 내용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실험 연구에서는 서울시와 성남시의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 192명을 대상으로 속담과 전통생태지식을 함께 공부하는 실험 집단과 전통생태지식만 공부하는 비교 집단을 구분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후에는 학습한 내용과 이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수업을 진행한 2주 후와 4주 후에도 검사를 실시하여 획득한 지식의 지속성과 유추적 사고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속담이 지식을 획득하거나 습득한 지식을 오래 기억하는 데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지만 유추적 사고 검사에서는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평균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속담을 통해 지식을 학습하는 것이 초등학생의 유추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속담이 바탕 문제로서의 도식을 형성하여 유추 전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유추물의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는 Gentner의 구조-대응 이론(Structure-Mapping Theory)과 Holyoak의 도식이론(Schema Theory)으로 설명할 수 있었다. 속담을 통해 계절의 특성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바탕 문제)에 대한 학습을 한 어린이들은 수업 시간에 배우지 않은 옛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농사법 등(표적 문제)을 유추하기 위해 두 문제 사이의 관계적인 공통점을 찾게 된다. 이 때, 인지적인 능력이 완성되지 않은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는 대상의 공통 요인들을 파악하는 표면적 유사성(surface similarity)도 중요한 요인이 된다(Ross, 1989
Reeves & Weisberg, 1994).
속담을 통해 전통생태지식을 학습한 어린이들은 그에 관련한 도식(schema)을 형성하게 된다. 이렇게 형성된 바탕 문제의 도식은 수업에서 배우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추 전이가 이루어지도록 돕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속담을 통해 학습자들은 계절의 특성과 생활 모습에 대한 도식을 형성하고 이를 표적 문제에 전이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유추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속담을 활용하여 학습 내용을 지도하는 것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속담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전통생태지식과 유추적 사고는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노력을 교육 목표로 하는 환경교육에서도 시사점을 제공한다. 우리가 포함되어 있는 주변 환경과 생태계의 기본 원리가 크게 변하지 않는 한, 전통생태지식은 과거의 삶 뿐 아니라 현재의 삶에서도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오랜 기간 동안 주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듬어지고 축적된 전통생태지식을 현재 시점에 맞도록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현재 시점에서의 지속가능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환경교육에서도 중요한 교육 목표가 될 수 있다.
유추적 사고는 실생활의 문제에 전통생태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환경 문제와 환경 쟁점에 직면한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유추를 통한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생태학적으로 건전한 의사 결정을 위해서, 강요된 해결책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유추적 사고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해 나가는 경험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전통생태지식을 포함하고 있는 속담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에 적용했다는 의미를 가진다. 또한 속담의 언어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을 뛰어 넘어 환경 교육에 활용하였으며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속담에서 추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전통적인 지혜가 교육에 적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