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장소기반 에너지자립마을에 나타난 환경관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kim gil ryong

Advisor
김종욱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에너지자립마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교육전공, 2016. 8. 김종욱.
Abstract
초록
사람들이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되고 정성이 겉에 베어 나오면 이 내 밝아져 남을 감동시키고 세상이 변화게되어 생육(生育)될 것이다. 그러니 세상에서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중용. 23장). 이 글귀를 가슴과 머리에 새기며 환경문제에 한발을 딛고 나부터 작은 실천과 인식변화를 통하여 지구 환경문제에 나머지 한 발을 힘차게 내딛고자 이 연구의 중심을 에너지자립마을로 정하였다.
현재의 환경문제를 삶속에서 해결하고자 개인, 공동체(마을), 종교단체, 지방자치단체, 정부단위의 에너지자립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에너지자립마을 중 5곳을 선정하여 환경관 분석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환경의 철학적 사유와 노력들을 내포한 에너지자립마을 주체자들이 추구하는 에너지자립의 공간이야기를 구성하여 공간텍스트를 재구성하였다.
에너지자립마을의 의미구성체를 분석하기위해 인간중심주의(환경관리주의), 생태중심주의(생태합리주의, 생태낭만주의)로 환경관을 구분지었고 환경관 분석을 위한 텍스트분석 평가항목은 자연환경, 인간환경, 환경문제 해결 및 의사결정 참가자, 수사적 특징을 중심으로 분석기준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환경관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장소기반 에너지자립마을에 나타난 환경관 분석 결과는 생태중심주의 환경관으로 명명할 수 있다.
첫째, 에너지자립마을은 일원론적 세계관을 함의하고 있었다. 에너지자립마을에서는 자연, 즉 인간을 생태계의 일부로 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자연은 인간의 욕망 충족을 위한 단순한 자료나 도구가 아니며 인간과 함께 하는 내재적 가치를 지닌 존재이여 더 나아가 고유한 의미를 지닌 살아 있는 존재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에너지자립마을은 자연과 인간에 대한 순환적 유기체 사상이 함의되어 있다. 자립마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상호의존적이며 인간과 자연계를 상호 의존적 생성또는생태적 사슬구조, 즉 생태적 한계를 인식하며 인간과 자연은 평등하다는 인식을 갖고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구조변화에 관심을 갖으며 생태적으로 바람직한 과학기술을 이용, 소비생활을 조절하는 것과 더불어 농업중심의 공동체 사회 및 작은 공동체를 이상향으로 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에너지자립마을에는 친환경 과학기술 이용과 자원을 사용한 환경관리주의 환경관이 함의되고 있다. 인간은 자연세계에 대해 순응적이고 소극적인 자세로 대하는 태도보다는 인위적인 작위에 의해서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해 나 갈 수 있음이 나타났다.

넷째, 에너지자립마을은 환경문제 해결 및 의사결정자 측면에서 볼 때 민주적인 절차를 중시하는 마을(공동체), 사회적 차원에서 생태교육을 통한 인식전환과 사람과 사람사이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마을구조의 변화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개인적 차원에서 계몽을 통한 가치관 행동양식의 인식전환을 추구하며 자연가치에 대한 종교적 깨달음을 통해 생활방식의 변화를 찾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형성과정 및 장소성이 기반이 된 에너지자립마을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소기반 에너지자립마을에 장소에 따라 다른 친환경속성과 환경관이 나타나거나 일부 측면만이 강조되는 경우가 있어 이것을 환경교육 매체로 활용할 시(時) 주의가 필요다. 또한 학생들이 충분히 생각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성찰을 통한 장소정체성을 형성하고 바람직한 환경관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한다.
둘째, 장소기반 에너지자립마을을 견학 할 때, 장소에 대한 사전조사를 하여 환경속성과 환경관을 조사하고 환경문제를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 했는지를 파악하여 학생들이 견학 시(時) 견학과정자료를 제시해주며 장소기반 에너지자립마을에 대한 전체적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체험장(場)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현재 존재하는 에너지마을의 장․단점, 지속가능성 여부를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재생에너지의 중요성, 환경인식의 사고전환, 기성세대의 노력과 헌신, 자연과 인간은 하나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주요어 : 에너지자립마을, 공간텍스트, 장소기반, 환경관, 생태중심주의, 인식전환
학 번 : 2007-2172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