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농촌체험교육의 환경교육적 이해 - 경기도 농촌교육농장 사례를 중심으로 : Understanding of Experiential Education in Farms from a viewpoint of Environmental Education : Cases on the Educational Farms in Gyeonggi-do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새롬

Advisor
윤순진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농촌체험교육교육농장체험환경교육지속성계열성질적 사례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교육전공, 2017. 2. 윤순진.
Abstract
농장과 농업은 학교 현장체험학습의 주요 공간 및 내용으로 자리 잡았다. 유아교육기관과 초·중·고등학교를 비롯한 많은 교육기관에서 농장에 방문하여 농촌체험교육을 운영한다. 농장에서의 체험은 학생들이 자연을 접할 뿐만 아니라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 삶의 방식을 체험할 수 있음에 교육적 의미가 있다.
농촌교육농장은 농업의 교육적 가치에 주목하여 농촌진흥청 주관 하에 구축된 농촌체험의 장이다. 농촌교육농장은 일회성 체험과 관광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농촌체험과 차별성을 두면서 학교교육과정과 긴밀한 연계를 시도하였으나 여전히 단발적이고 획일성을 띠는 농촌체험으로 인해 본래의 교육적 의도를 달성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농촌체험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는 특히, 환경교육적으로 타당하지 못하게 운영될 가능성으로 연결된다. 자연에서 나는 생산물을 수확하는 데 집중하는 체험방식, 인간의 소비 대상이자 욕구충족의 대상으로서 조명된 자연을 체험하는 방식이 반복된다면 농촌체험을 통해 오히려 왜곡된 자연관을 강화하게 되는 것이다.
농촌체험은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지속하는 삶을 몸소 체험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 보살핌의 태도를 함양할 수 있게 하는 환경교육의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농촌체험이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수단으로 협소하게 이해되어서는 안 되며, 교육주체들 또한 농촌체험교육의 목적 및 내용에 대한 충분한 반성을 바탕으로 교육을 실행해 나가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현행의 농촌체험교육을 이해하고, 환경교육적으로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해석하고자 하였다.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두 농장의 농촌체험교육을 비교·분석하였으며, 교육현장의 맥락과 교육주체가 부여하는 농촌체험교육의 의미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농촌체험교육은 현대사회에서 도시민들의 삶에서 자연, 농업, 1차 생산물이 점차 멀어지고 있다는 점, 도시환경 속에서 아이들이 정신적·심리적 문제를 겪고 있으므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환경으로서 농장이 유효하다는 점에 주목하며 이뤄지는 교육이다. 농촌체험을 통해 인간이 존재하는 데 필요한 방식, 즉 자연으로부터 생산물을 얻는 방식, 생명과 땅이 순환하는 질서를 그대로 보여줄 수 있으며 이를 아는 것은 인간의 존재론적 문제이기 때문이다. 농촌체험에서는 농업생태계를 보여주며 자연과 생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그것의 아름다움 및 소중함에 대한 인식, 자연-농업-생산물의 관계에 대한 앎 등을 의도함으로써 환경교육적 의의를 가진다.
둘째, 농촌체험교육의 구조는 크게 교육기회와 교육경험의 분포, 두 가지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농촌체험 교육기회가 1년 동안 지속적으로 있는 구조(지속성)와 한 번으로 그치는 교육구조(단발성)를 생각해볼 수 있으며, 교육경험이 농작물의 1년 순환과정에 따라 계열성을 가지도록 조직된 구조(계열성) 또는 그렇지 않게 조직된 구조(분산성)도 가능하다. 환경교육적으로 볼 때, 교육의 지속성은 환경태도와 행동의 습관화에 중요한 요소인 바, 농촌체험교육이 환경교육적으로도 의미있기 위해서는 지속성 있는 교육을 추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지속성 있는 교육이더라도 교육내용이 계열성 없게 조직된다면, 특히나 농촌체험에서 재미만을 추구하며 농작물 수확체험의 반복일 뿐이라면 농촌과 농업을 관광·소비 대상으로 편협하게 바라보는 시각을 강화시킬 뿐이다.
농촌체험교육에서 지속성과 계열성 있는 구조를 지향하는 것은 농촌체험교육이 추구해야 할 본래의 목표와 내용을 달성하기 위함이자 환경교육적으로도 의미있는 교육으로 발전하는 방안이다. 농장의 교육프로그램 변화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교육기관이 계열성 있는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농장에 요구해야 하며, 이를 구현하고 있는 농장을 찾아 지속적으로 방문하려는 노력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더불어 체험활동 자체에 치중되어 있는 체험교육, 위탁형 교육, 만족도 중심의 교육문화는 변화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환경교육과 농촌체험교육의 관계를 밝히고, 농촌체험교육이 환경교육적으로 의미있게 구조화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농촌체험교육과 같이 환경교육적 의미가 충분한 교육의 발굴, 이를 통해 길러내야 할 환경교육적 인간상에 대하여 충분한 합의가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