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성인 지체장애인의 리질리언스 과정 탐색: 다큐멘터리 분석을 중심으로 : Exploration of the Resilience Process of Adul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Content Analysis of Documentary Film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재은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체장애리질리언스다큐멘터리 분석Nvivo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2015. 2. 김동일.
Abstract
장애인들은 자신의 삶의 과정에서 개인이 가진 장애로 인해 비장애인들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역경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지체장애인들은 외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상의 문제로 인해 부정적이고 열등한 반응과 경험을 통해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비슷한 정도의 역경과 스트레스를 경험하다고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위기대처방식과 적응양상은 상이할 수 있고, 타인에 비해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역경을 잘 견디고 이전의 적응수준으로 회복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것은 개인의 리질리언스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자신의 장애로 인해 역경과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밖에 없는 장애인들의 리질리언스 과정을 살펴보는 것과 그들의 적응과정에서 파악되는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은 수많은 장애인들과 그들을 교육하고 돌보는 대상들의 성공적 적응에 도움이 되는 질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성인지체장애인이 등장하는 휴먼 다큐멘터리를 분석함으로서 그들의 적응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을 극복한 리질리언스 과정과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알아보고, 선천적·후천적 장애인들에게 나타나는 리질리언스 과정상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성인 지체장애인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리질리언스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성인 지체장애인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리질리언스 과정에서 나타나는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 선천적 장애인과 후천적 장애인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리질리언스 과정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분석대상은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10년 동안 제작된 성인 지체장애인을 대상이 직접 출현하고 있는 인물 중심 휴먼 다큐멘터리이다. 다큐멘터리의 질 확보를 위하여 공영방송 방영작 혹은 수상작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리질리언스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를 선정하였다. 이에 따라 최종적으로 선천적 장애인, 후천적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큐멘터리를 각 2편, 총 4편의 다큐멘터리를 선정하였다.
대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사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나레이션, 인터뷰, 비언어적 요소를 포함한 언술표현방식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기본적으로 Stauss와 Corbin(1998)이 제시한 코딩방법에 따라 개방적 코딩, 중추적 코딩, 선택적 코딩의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절차에 따라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연구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질적연구분석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Nvivo10을 활용하여 다큐멘터리 영상과 전사본을 분석하였으며, 동료검토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성인지체장애인의 리질리언스 발달과정은 위기,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리질리언스의 결과 순으로 이어졌다. 위기는 심리적 어려움에 해당하며, 구체적으로 장애로 인한 열등감, 장애로 인한 좌절, 자녀의 장애에 대한 걱정과 미안함,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나타났다. 리질리언스의 결과물로는 리질리언트한 통합, 좀 더 구체적으로는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춤, 직업으로 인한 자부심과 보람, 사회적 공헌이 있었다.
리질리언스 과정에서 나타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위험요인으로는 신체적 제약, 장애로 인한 일상생활의 한계, 장애로 인한 전문분야에서의 한계, 타인에 의한 가치 절하, 장애로 인한 교육과 취업기회의 상실, 가정의 붕괴로 나타났다. 보호요인은 개인적 성향과 개인적 태도, 장애의 수용 및 적용, 가족을 중시, 가족의 정서적 지원, 주변인의 지원, 어머니의 교육적 지원, 타인의 인정, 타인이 인정할만한 조건을 갖춤, 신체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도구 활용, 직업 수행 시 장애 활용,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선천적 장애인과 후천적 장애인들의 리질리언스 과정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리질리언스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리질리언스 결과는 동일하지만, 심리적 어려움의 범주, 위기발생 시기의 차이,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발현여부와 빈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Special Education (협동과정-특수교육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특수교육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