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중학생 강점지능 • 학교적응 유형 잠재프로파일분석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소영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Issue Date
2016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학생강점지능학교적응잠재프로파일분석다집단분석잠재전이분석강점지능-학교적응 프로파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2016. 2. 김동일.
Abstract
이 연구는 전국 중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대인관계지능, 진로성숙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스마트폰 중독의 8가지 변인을 투입하여 학년 초, 학년 말의 잠재프로파일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후에 분석한 잠재프로파일 집단에 대한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여, 성별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집단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잠재집단이 학년 초에서 학년 말로 어떻게 전이되는지를 잠재전이분석을 통해 관찰하여 중학생 강점지능⋅학교적응 유형의 발달궤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전국에 소재한 39개 중학교의 1, 2학년 학생 총 9,064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도 3월, 12월 총 2차례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최종적으로 수거된 검사지 9,421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검사지를 제외한 9,064부의 검사지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혼합모형기법을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 다집단 분석, 잠재전이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 강점지능⋅학교적응 잠재프로파일분석에 따라 4개의 잠재집단이 도출되었으며, 잠재집단1 ‘비몰입형’, 잠재집단2 ‘침체형’, 잠재집단3 ‘성취형’, 잠재집단4 ‘적응형’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분류된 4개의 잠재집단을 기준으로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별에 따른 강점지능⋅학교적응 불일치가 학년 말에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잠재전이분석을 통해 잠재집단의 학년 초, 학년 말 강점지능⋅학교적응 유형의 변화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가 제시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271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Special Education (협동과정-특수교육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특수교육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