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흥미 이론의 음악 교육적 의미 :헤르바르트와 듀이의 흥미론을 중심으로 : The meaning of music education in terms of interest theory: Centered on Herbart and Dewey's Interest Theo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주은

Advisor
오희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흥미이론헤르바르트듀이심미적 경험음악적 사고음악하기Interest theoryHerbartDeweyEsthetic experienceMusical thoughtMusicing(Musicking)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4. 8. 오희숙.
Abstract
본 논문은 교육학자 헤르바르트(J. F. Herbart, 1776~1841)와 듀이(J. Dewey, 1859~1952)의 흥미 이론을 분석함으로써 흥미의 이론적 의미를 이해하고, 흥미 이론의 음악 교육적 의미를 모색한 연구이다.
흥미 교육은 중요성이 강조되고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우리는 흥미가 무엇인지 그 교육적 의미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이는 음악교과 성격 자체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이어져서 흥미를 존중하는 교육으로서 음악 교육의 중요성도 간과하게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흥미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론적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음악 교육이 흥미 이론과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헤르바르트와 듀이의 흥미론을 선정하고, 헤르바르트의 「일반 교육학(The Science of Education)」과 이환기의「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그리고 듀이의「흥미와 노력(Interest and Effort of Education)」과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을 중심으로 양자의 흥미 이론을 고찰하고, 음악 교육적 의미를 모색하였다.
일반적으로 흥미는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심리적 만족을 느끼는 일시적인 감정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흥미는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결과나 일시적인 감정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헤르바르트는 흥미를 통각의 과정이 일어날 때의 마음의 상태 혹은 내용이며, 대상의 있는 그대로에 대한 주의와 기대라고 규정하고, 욕망으로 나아가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흥미는 다양한 교과를 내면화함으로써 형성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도덕성의 형성이었다.
한편, 듀이는 흥미를 유목적적인 경험 안에서 대상이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라고 보았다. 즉 흥미는 대상(목적)과 자아의 떨어져 있는 거리를 좁히고 대상을 성취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몰입하게 하는 것이다. 흥미는 대상과 자신과의 연결고리를 찾고, 대상이 자신의 경험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유발시킬 수 있다.
헤르바르트는 대상 자체에 대한 호기심에 머물 수 있도록 교수를 통해 흥미를 형성시키려 했던 반면 듀이는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동기로서 실질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이처럼 양자의 흥미에 대한 견해는 상이했지만 우리가 배워야할 교과 내에 흥미가 내재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된 입장을 보였다.
양자의 흥미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흥미 이론에서 다음과 같은 음악 교육적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음악의 심미적 경험은 흥미의 구성요로소서 의미가 있다. 심미적 경험은 흥미를 구성하는 여섯 가지 중 하나로 나머지 다섯 가지 흥미와 조화를 이루면서 흥미를 최고의 수준으로 이루게 한다. 음악의 심미적 경험은 언어로 기술되거나 대상의 실현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예술의 경험과 비교해서 가치가 있다. 둘째, 음악적 사고는 흥미의 역할로서 의미가 있다. 음악적 사고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며, 외적인 강요가 아닌 내적인 동기에 의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목적에 몰입하기 위한 흥미의 활동을 가장 잘 보여준다. 셋째, 음악을 직접 행위 하는 음악하기는 흥미의 형성으로서 의미가 있다. 음악하기는 흥미를 형성하기 위한 조건과 특성을 충족한다. 또한 음악 교과를 통해서 내면화된 흥미를 구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상의 음악적 의미를 바탕으로 흥미를 추구하기 위한 음악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교육은 음악을 체험하고 경험하느냐에 있어서 미적 요소에 주안점을 두고 미적 의미의 체험을 강조해야 한다. 둘째, 음악교육은 감정 순화나 정서 함양 등 감정적 영역에서의 음악의 역할뿐만 아니라 몰입, 사고력 계발, 문제 해결력 향상 등 이해의 영역에서의 음악의 역할에 대해서 주목하고 음악적 사고를 높이는 학습을 해야 한다. 셋째, 음악교육은 작품이나 이론 학습뿐만 아니라 감각, 신체기관, 악기 등을 사용하여 직접 행위 하는 활동을 학생들에게 유도해야한다.
교육에 있어서의 흥미는 일상적 감정이나 단순한 정서적 현상으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 교사는 이 점을 염두 하고, 흥미 형성을 위한 음악 교육적 가치를 이해했을 때 학생들의 진정한 흥미를 발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