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부모지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윤혜

Advisor
박혜준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다운증후군 자녀의 부모양육 스트레스삶의 질부모지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3. 8. 박혜준.
Abstract
이 연구는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부모지각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 연구이다.

【연구문제 1】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부모지각과 삶의 질의 전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부모지각은 삶의 질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부모지각은 양육 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다운복지관 1곳과 서울·경기·인천·강원도 지역의 특수학교 14개교에 재학 중인 다운증후군 자녀의 부모 1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다운증후군 자녀의 부모용 설문지를 통해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양육 스트레스, 부모지각, 삶의 질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이원분산분석,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 처리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운증후군 자녀의 연령, 부모의 성별, 교육수준, 종교유무, 주관적 소득수준은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삶의 질, 부모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는 부모의 삶의 질 및 부모지각과 서로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즉,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부모의 삶의 질은 낮아졌으며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부모지각 또한 낮아졌다.
셋째,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는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삶의 질 및 부모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다운증후군 자녀와 부모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지각은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삶의 질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는 부모의 삶의 질과 부모지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양육 스트레스와 삶의 질의 관계를 부모지각이 부분 매개한다는 점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자녀에 대한 부모지각에 영향을 주고 부모지각이 부모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경험을 이해하고 부모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제작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