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부모와 교사의 발달기대와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혜현

Advisor
이강이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배려지향적 도덕 판단유아부모의 발달기대교사의 발달기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2016. 8. 이강이.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 발달에 주목하여,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이 부모와 교사의 발달기대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만 5세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과 이들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발달기대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부모의 발달기대와 교사의 발달기대 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만 5세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과 부모의 발달기대, 교사의 발달기대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부모와 교사 간 발달기대의 차이가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과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
[연구문제 2] 유아에 대한 부모의 발달기대와 교사의 발달기대는 어떠 한 양상을 보이는가?
2-1. 유아에 대한 부모의 발달기대와 교사의 발달기대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은 부모의 발달기대(정서적 성숙, 순응, 예절, 독립성, 학업관련기술, 사회적 기술, 언어적 주장성), 교사의 발달기대(정서적 성숙, 순응, 예절, 독립성, 학업관련기술, 사회적 기술, 언어적 주장성)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4]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은 부모의 발달기대(정서적 성숙, 순응, 예절, 독립성, 학업관련기술, 사회적 기술, 언어적 주장성)와 교사의 발달기대(정서적 성숙, 순응, 예절, 독립성, 학업관련기술, 사회적 기술, 언어적 주장성) 간의 차이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대전과 경북지역에 소재하는 4곳의 유치원에서 만 5세 학급에 재원 중인 남아 95명과 여아 97명, 총 192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을 측정하였고, 이들의 어머니 192명과 담임교사 13명을 대상으로 유아에 대한 발달기대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3.0 프로그램에서 기술통계분석, Cronbachs α, 대응표본 t검정, 독립표본 t검정,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5세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은 대체로 1수준에서 1.5수준에 해당하였다. 1수준에 해당하는 유아는 배려지향적 도덕판단 딜레마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타인에 대한 책임감보다 자기 자신의 이익을 우선순위에 두어 의사결정을 했다. 1.5수준에 해당하는 유아는 타인에 대해 초보적인 수준에서의 책임감을 느꼈기 때문에 딜레마상황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의 욕구와 타인에 대한 책임감이 대립하는 갈등 양상을 보였다. 배려의 대상을 위해 자신의 욕구를 무조건 희생하는 관습적인 선을 지향하는 2수준의 유아와 자신과 타인을 모두 배려의 대상으로 포함하는 3수준의 유아는 소수에 불과해서, 대체로 만 5세 유아는 1수준에서 1.5수준에 해당하는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을 보였다. 한편, 유아의 성별에 따른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와 교사는 만 5세 유아의 예절에 대해 가장 높은 발달기대를 보이는 반면, 정서적 성숙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발달기대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 5세 유아에 대한 발달기대는 전반적으로 교사의 발달기대가 부모의 발달기대보다 높았으며, 부모와 교사 간 발달기대의 차이는 정서적 성숙을 제외한 나머지 6개 하위범주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은 부모의 발달기대와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교사의 발달기대와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교사의 발달기대 하위범주 중 학업관련기술에 대한 발달기대, 사회적 기술에 대한 발달기대, 정서적 성숙에 대한 발달기대에서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과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은 학업관련기술 및 사회적 기술에 대한 발달기대와 부적 상관을 보였고, 정서적 성숙에 대한 교사의 발달기대와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넷째, 부모와 교사의 발달기대 간의 차이와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 판단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부모와 교사의 발달기대 간의 차이가 클수록 유아의 전체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의 양상이 어떠한지를 밝히고,부모와 교사의 발달기대에 따라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이 어떠한지를 밝힘으로써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의 수준 향상을 위해 양육의 주체인 부모와 교사가 유아의 발달에 대해 가져야 할 기대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제언을 했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부모의 발달기대와 교사의 발달기대간의 차이가 적을수록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부모와 교사의 일관된 발달기대가 유아의 배려지향적 도덕판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는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