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중학생의 교복만족도와 학교생활의 질의 관계 -랴오닝성 지역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통천이

Advisor
이유리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가정교육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국중학생교복만족도학교생활의 질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가정교육전공, 2016. 2. 이유리.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의복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청년전기에 해당하는 사춘기 중학생을 대상으로 교복만족도, 그리고 그와 학교생활의 질의 관계가 어떠한가를 밝힘으로써 교복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교복을 개선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 목적을 위하여 중국 랴오닝성에 속하는 중학교 7 개를 선정하였고 각 학년 한 학급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최종분석에 724부가 사용되었으며,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평균값, 표준편차, χ² 검정, Pearson의 상관계수, t검증, ANOVA, LSD 사후 검증, 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와 이에 따른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중학생의 교복만족도 평균값은 5점 척도에서 2.96로 척도 평균값 점수 3점 이하 있었으며 심리적 만족은 3.50로 가장 높았고, 다음에는 기능적 만족, 관리적 만족, 심미적 만족, 경제적 만족의 순이었다. 교복유형에 따른 교복만족도는 전반적으로 서양식 개량복의 교복만족도(3.31)는 운동복의 교복만족도(2.82)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심미적 만족, 기능적 만족, 심리적 만족, 그리고 관리적 만족 측면에서는 서양식개량복의 교복만족도가 높은 데 비해 경제적 만족 측면에서는 운동복의 교복만족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을 설계하거나 선택할 때 이 결과를 참고로 교복의 관리적 만족과 심미적 만족, 경제적 만족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 또한 중학생들은 서양식 개량복을 선호하는 경향이 보이고 서양식 개량복에 대하여 경제적으로 불만족하므로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새로운 소재의 개발과 사용이 기대된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교복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전반적으로는 교복만족도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년에 따라 교복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전반적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보였다. 가정월수입에 따른 교복만족도의 차이를 보면 심미적 만족 측면에서 운동복의 경우는 가정월수입이 많을수록 만족도가 떨어지는 반면 서양식 개량복의 경우는 가정월수입에 따라 교복만족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기능적 만족과 관리적 만족측면에서 운동복의 경우는 가정월수입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서양식 개량복의 경우는 월수입이 2000-8000위엔 수준에 처하는 학생들의 만족도가 2000위엔 미만과 8000위엔 이상 수준에 처하는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심리적 만족 측면에서 운동복과 서양식 개량복 모두 가정월수입별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경제적 만족 측면에서 운동복의 경우 가정월수입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반면 서양식 개량복의 경우 가정월수입이 많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학력에 따른 교복만족도는 운동복의 경우, 전반적으로 부모 학력이 높은 학생들의 교복만족도가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제적 만족 측면에서 아버지 학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서양식 개량복의 경우, 전반적으로 부모학력이 고졸과 중전, 대전인 학생들은 부모학력이 중졸 이하와 대졸 이상인 학생들보다 만족도가 낮았으나 심미적 만족 측면에서 아버지 학력에 따라 교복만족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관리적 만족 측면에서 어머니 학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 변인의 교복만족도 차이와 중국 미래의 인구통계학 변인 변화 추세를 충분히 고려하고 각 학교의 구체적인 상황을 살펴봐야 학생에게 잘 맞는 교복을 설계하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교복만족도와 학교생활의 질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요인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으로 교복만족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학교생활의 질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고, 교복만족도의 하위 요인 중 심리적 만족은 학교생활의 질의 모든 하위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기능적 만족은 교우와의 관계, 학습 참여도, 활동 참여도,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 그리고 자아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관리적 만족은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 자아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경제적 만족은 교우와의 관계,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 자아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심미적 만족은 교우와의 관계, 학습 참여도, 활동 참여도, 그리고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교복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넷째, 교복 유형에 따라 교복만족도와 학교생활의 질 간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운동복을 참조로 삼을 때 서양식 개량복은 경제적 만족이 교우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기능적 만족이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적 조절 효과가 나타났으며, 경제적 만족이 활동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만족이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적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교복을 설계하거나 선택할 때 학생의 인구통계학 특성 뿐 아니라 교복 유형이 교복만족도와 학교생활의 질 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조절 효과를 잘 고려해야 한다.
교복만족도가 학교생활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학교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교복만족도부터 높일 필요가 있다. 교복을 설계하거나 선택할 때 학생들이 무엇을 워하는지를 잘 고려해야 보다 현명한 설계나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며 학생의 참여가 중요하다. 학생들의 인구통계학 특성과 교복 유형이 교복만족도가 학교생활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하는 역할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추후 연구를 위하여 연구 대상의 범위를 넓히고 보다 많은 인구통계학 변인을 고려하여 추후 연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더 깊이 들어갈 수 있는 질적 연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