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북한이탈주민의 축구클럽 활동 경험 및 의미 탐색 : An exploratory study of North Korean Defector's Football club Activities and Mean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영재

Advisor
권순용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북한이탈주민사회자본사회적응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3. 2. 권순용.
Abstract
국문 초록

북한이탈주민의 축구클럽 활동 경험 및 의미 탐색
-사회자본 형성 및 사회적응을 중심으로-

백 영 재
서울대학교 대학원
체 육 교 육 과

본 연구는 북한을 이탈하여 한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의 축구클럽 활동 경험과 의미를 탐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이 축구클럽 활동 참여를 통해 어떠한 사회자본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형성된 사회자본이 그들의 한국 사회적응에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고찰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Creswell(2003)이 제시한 다섯 가지 질적 연구의 접근 방법 중 사례연구 방법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축구클럽 활동에 참여하는 북한이탈주민 9명과 통일배축구리그 및 대회를 담당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P씨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북한이탈주민들의 특수한 신분과 이들이 참여하는 축구클럽 문화를 고려하여 북한이탈주민들 중심으로 활동하는 르볼축구클럽 회원 5명과 남북한 주민들이 함께 활동하는 L4축구클럽 회원 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심층면담과 함께 참여관찰을 실시하였으며, 참여관찰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졌다. 온라인에서는 르볼축구클럽이 운영하는 싸이월드클럽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오프라인에서의 참여관찰은 통일축구리그 및 축구대회에 참여하거나 직접 르볼축구클럽과 L4축구클럽 회원들과 어울려 축구활동에 참여하면서 이루어졌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과 네이트온, 카카오톡과 같은 온라인메신저를 통해 추가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 하였다. 첫째, 북한이탈주민들의 축구클럽 활동 양상을 참여형태, 참여동기, 참여제약 요인 등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축구클럽에 소속되어 회원들과 어울리거나 정기적으로 다른 축구클럽과의 교류 등을 통하여 축구활동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일반성인 축구클럽뿐만 아니라 대사관, 사회복지 단체, 자원봉사자단체, 교회 등 다양한 단체들과 교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축구활동 참여정도를 살펴보면 축구클럽 환경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났지만 축구장을 확보하고 있는 축구클럽의 참여자들이 상대적으로 축구활동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축구활동 참여과정으로는 가족, 친척, 친구와 같은 주변지인 외에 하나원, 교회, 봉사단체 등과 같은 다양한 경로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구클럽 활동 동기요인은 건강증진 및 체력향상,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 즐겁고 자유로운 단체 활동, 치유의 공간 등으로 나타났으며, 축구클럽 활동 제약요인은 시간 및 금전적 제약, 운동 장소 및 기구 부족, 축구활동 경험 부족 및 축구용어의 이질성, 축구클럽 활동 정보 및 동반자 부족, 새로운 환경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축구클럽 활동을 통하여 네트워크, 신뢰, 정보공유, 규범, 참여, 정체성 확인 등과 같은 사회자본을 형성해나가고 있었으며, 축구클럽 구성원의 유형에 따라 결속형 사회자본과 연결형 사회자본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축구클럽 활동을 통해 개인적 또는 집단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가고 있었으며, 이렇게 형성된 네트워크는 지속적인 연락과 만남, 그리고 온라인 활동 등을 통하여 유지 및 강화되고 있었다. 그리고 회원들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간의 신뢰를 구축해나갔으며,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물질및 금전적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었고, 자신과 친한 회원에게는 자신이 북한이탈주민이라는 것을 밝히고 서로의 고민에 대하여 공유하는 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 나갔다. 또한 축구클럽 활동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서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정보내용으로는 한국문화, 생활, 취업, 아르바이트, 검정고시, 대입정보, 등에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 참여자들에게 형성된 규범은 축구클럽 회원으로 활동하기 위하여 부여되는 규칙 등을 의미하였다. 참여는 연구 참여자들에게 있어 단순한 축구클럽 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 접근 할 수 있는 통로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으며, 또한 축구클럽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고향사람들과 만나게 되면서 한국인과는 다른 자신을 찾을 수 있는 정체성 확인의 장으로서 기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축구클럽 활동에 참여하는 구성원의 유형에 따라 사회자본 유형이 결속형 사회자본과 연결형 사회자본의 성격을 띠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축구클럽 활동을 통해 형성된 사회자본은 한국 사회적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크게 신뢰가 바탕이 되는 인간관계 형성하기, 자원 활용하기, 문화적 차이 극복하기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북한에서 형성된 사회관계망의 상실과 한국에서의 사회적 관계의 부재 및 약화로 한국사회에 적응에 있어 어려움을 겪거나 혹은 겪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축구클럽 활동 참여를 통하여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나가면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 있었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축구클럽 활동을 통해 형성된 사회자본을 활용하여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서로 공유해 나갔으며, 축구클럽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한국인들과 어울리면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극복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축구클럽 활동 양상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으며, 또한 그들의 한국사회적응을 위하여 지속적인 축구클럽 활동을 통해 형성된 사회자본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북한을 이탈하여 한국사회에서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축구클럽 활동의 경험과 의미를 고찰해보고 그들의 삶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북한이탈주민의 축구클럽 활동 경험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주요어: 북한이탈주민, 사회자본, 사회적응
학 번: 2011 - 2161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