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팀위기에 대한 구단대응이 대리수치심, 전략수용성, 팀전환에 미치는 영향 -승부조작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병진

Advisor
강준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위기승부조작대리수치심전략수용성후회감실망감팀전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3. 2. 강준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조직에서 발생하는 중대한 위기 상황인 승부조작을 중심으로 스포츠 구단의 효과적인 위기대응 방법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구단의 위기대응방법을 수용적 전략과 방어적 전략으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대응방법과 동일시 정도(높음/낮음)에 따른 대리수치심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대응전략에 따라 팬들의 전략수용성, 실망감, 후회감 및 팀전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가상의 시나리오를 통해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총 141명의 연구 대상자에게 4종류의 시나리오를 무선 할당하였다.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실험조작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22부는 제외하였다. 119부의 수집된 자료는 t-test, 이원분산분석(ANOVA) 및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리수치심은 방어적 대응보다 수용적 대응에 노출 됐을 때 동일시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모두 낮게 나타났으며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수용성은 방어적 대응보다 수용적 대응에 노출 됐을 때 높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후회감과 실망감 모두 수용적 대응보다 방어적 대응에 노출됐을 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팀전환에 미치는 영향은 후회감이 실망감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