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메이저리그사커(MLS: Major League Soccer) 단일실체 지배구조 사례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철민
Advisor
강준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메이저리그사커(MLS: Major League Soccer)단일실체(single entity)지배구조(governance structure)프로스포츠수직적 통합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3. 2. 강준호.
Abstract
본 연구는 메이저리그사커(MLS: Major League Soccer)의 단일실체(single entity) 지배구조 도입배경과 운영원리에 대한 기술적(記述的) 분석을 통해 프로스포츠 리그 지배구조의 대안적 모델과 운영 방식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 방법을 택하고 두 가지 접근방식을 통해 단일실체 지배구조를 분석했다. 첫째, 프로스포츠 리그 지배구조 및 MLS 단일실체 지배구조 관련 문헌 및 2차 자료 고찰을 실시했다. 둘째, 문헌 및 2차 자료 고찰을 통해 파악된 단일실체 지배구조 도입 배경 및 운영 원리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MLS에 재직중인 내부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검증하고 결과를 기술했다.
MLS의 단일실체 지배구조 도입 배경 및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MLS는 과거에 존재했던 북미프로축구리그(NASL: North American Soccer League)의 선수비용 과다 지출로 인한 팀 및 리그 도산의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선수, 팀에 대한 강력한 지배력을 핵심개념으로 하는 단일실체 지배구조를 도입, 유한회사로 리그를 설계했다. 이 지배구조 하에서는 프로스포츠 상품 생산의 핵심 주체인 리그에 존재하는 모든 선수와 팀에 대한 소유권이 리그 중앙에 귀속되어 선수, 팀이 수직적으로 리그에 통합된 하나의 조직으로 간주된다. 이를 통해 선수 비용의 불필요한 인상을 억제하고, 미국 프로스포츠에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오던 반독점법 이슈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프로스포츠 후발 주자로서 미국 프로스포츠 시장에 연착륙할 수 있었다.
MLS의 단일실체 지배구조에서 모든 선수와 팀은 리그의 자산으로 규정되어 선수는 팀이 아닌 리그와 고용계약을 맺고 개별 팀으로 파견된다. 팀의 운영권은 리그에 일정 금액을 투자하여 지분을 획득한 투자운영자에게 부여되며, 이 투자운영자들은 리그에 대한 투자와 별도로 팀 운영법인을 설립하고 리그 소유의 팀을 운영 대행한다. 리그 운영과 팀 운영을 통해 거둬들이는 수익은 일정 비율로 리그 중앙과 팀 운영법인으로 분배된다. 또한 투자운영자들은 마케팅 자회사인 사커 유나이티드 마케팅(SUM: Soccer United Marketing)에 공동으로 투자하여 지분을 획득하고 마케팅 자회사의 이익을 공유한다.
MLS는 선수, 팀에 대한 지배구조 방식의 변화를 통해 저비용 고효율 팀 운영구조를 실현한 사례이다. 본 연구결과는 한국프로스포츠의 고질적 문제인 고비용 저효율 팀 운영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기존 프로스포츠리그 지배구조 재설계나 신규 프로스포츠리그 출범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272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체육교육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