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포츠 참여, 주관적 안녕감, 창의성의 관계: 사회적 마케팅 관점에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대원

Advisor
강준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적 마케팅스포츠 참여주관적 안녕감창의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4. 8. 강준호.
Abstract
미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핵심 자질로 창의성이 각광받고 있다. 과거에 천재성이라 치부되던 창의성이 현대에 이르러서 인간의 보편적 자질임이 인식되었다.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는 창의적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창의성 수준을 높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중이다. 그 중 유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스포츠 참여를 독려하여 창의성 수준을 높
이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은 스포츠 프로그램 참여가 창의성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검증했지만 그 대상이 성인을 제외한 유아 및 청소년이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생활의 편의를 얻은 반면 비만 등의 신체적 문제와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웰빙(Well-being)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고 건강하며 행복한 삶의 유지를 위해 여가 시간 활용의 하나로 스포츠에 적극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배경과 더불어 기업들은 현대 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해결하고자 사회적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스포츠 참여형 마케팅이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스포츠 참여를 스포츠 참여정도, 스포츠 참여경력, 스포츠 참여만족으로 구성하여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이러한 관계에서 삶의 만족도, 정적 정서, 부적 정서로 구성된 주관적 안녕감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자는 가용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63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5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IBM SPSS Statistics 20, IBM SPSS AMOS 18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스포츠 참여의 하위 요인인 스포츠 참여정도, 스포츠 참여경력, 스포츠 참여만족 모두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 참여정도와 창의성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삶의 만족도는 부분매개효과를, 정적 정서는 완전매개효과지만 부적정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참여경력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삶의 만족도, 정적 정서, 부적 정서 모두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포츠 참여만족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주관적 안녕감의 매개효
과를 본 결과 삶의 만족도는 부분매개효과를, 정적 정서는 완전매개효과가 있지만 부적정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스포츠 참여가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창의성의 수준을 높이는데 있어 스포츠 참여가 중요한 요인이며 개인의 주관적 안녕이 높을 때 스포츠 참여는 창의성 증진에 기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