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익스트림 스포츠의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태도-행동이론의 적용 : Factors influencing Purchase Intention on Extreme Sports wear: Application of Attitude-Behavior theo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봉진

Advisor
김기한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익스트림스포츠행동-태도이론다속성태도모델합리적 행동이론계획적 행동이론구매의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4. 8. 김기한.
Abstract
최근 대중의 야외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종 레저 활동 및 스포츠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더불어 야외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스포츠 중 스릴감과 몰입성이 강한 익스트림 스포츠도 인기를 끌고 있다. 극한 극복을 통하여 얻어지는 쾌감 및 자유분방함은 익스트림 스포츠 참여자만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이는 그들만의 독특한 소비성향으로 이어졌으며, 다소 충동적이며 과시적 성향을 보였다. 따라서 많은 선행연구에 익스트림 스포츠 참여자의 소비행동을 종목, 인구통계학적,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라 분석·연구 되어졌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익스트림 스포츠 중 하나의 종목에 국한되어졌고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과 행동 통제력까지 고려하여 소비행동을 분석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익스트림 스포츠참여자들이 스포츠의류 구매시 고려하는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세 가지 태도-행동이론(Fishbein의 다속성 태도모델, 합리적 행동이론, 계획적 행동이론)을 통하여 분석함으로써, 이들의 소비행동을 보다 더 정확히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려 하였다.
본 연구자는 총 2차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1차 설문에서는 익스트림 스포츠 참여자가 익스트림 스포츠웨어 구매시 고려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1차 설문 결과를 토대로 작성된 2차 설문을 토대로 3가지 태도-행동이론을 비교·분석하였다. 1차 설문은 160부 중 익스트림 스포츠에 참여한 적이 없는 13명을 제외한 147부를 분석하였으며, 2차 설문은 불성실 응답자 5부를 제외한 178부를 분석하였다.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위계적회귀분석을 위해 IBM SPSS Statistics 21.0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익스트림 스포츠 참여자들은 익스트림 스포츠의류 구매시 색상, 기능성, 실용성, 개성 등을 중요시하었다. 둘째, 익스트림 스포츠 참여자들은 익스트림 스포츠의류 구매시 해당 종목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이 많은 전문가 또는 동호인의 추천을 보다 더 고려하였다. 셋째, 익스트림 스포츠 참여자들은 익스트림 스포츠의류 구매시 이에 대한 사전지식을 중요시 여겼으며,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는 중요시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3가지 태도-행동모델의 비교에서는 익스트림 스포츠의류 구매의도를 예측하는데 Fishbein의 다속성태도모델보다는 합리적 행동이론이 설명력을 얻었으며, 계획적 행동이론은 구매의도를 설명하지 못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