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합축구 프로그램 참여가 비 장애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과 장애학생의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Inclusive Soccer Program on the Social Distance of Children without Disability toward People with Disability, and Withdrawn Behavior of Children with Disabil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연중

Advisor
이용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합체육축구장애학생사회적 거리감위축행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2. 이용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축구 프로그램을 통해 비 장애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과 장애학생의 위축행동의 변화를 확인하는 데에 있다.
연구의 참여자는 초등학교 4, 5, 6학년 연령의 만 10세에서 12세 사이의 학생들이며, 비 장애학생 20명과 장애학생 20명으로 하였다. 비 장애학생은 서울 소재 D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중에서 모집하였고, 장애학생은 D운동발달센터 등록 장애학생 중에서 모집하였다. 장애학생은 모두 서울특별시 교육청에 등록된 특수교육대상자들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비 장애학생 10명, 장애학생 1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는 5주간 21회기의 통합축구 프로그램을, 통제집단에게는 각각 분리 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 절차는 먼저 비 장애학생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사전측정을 한 후,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그 후 통합축구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장애학생들의 위축행동의 변화를 체크리스트를 통해 측정하였고, 통합축구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는 비 장애학생의 사회적 거리감에 대한 사후측정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통합축구 프로그램은 비 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이 일대일의 비율로 구성되어 또래교수법이 사용되었으며, 경쟁이 없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해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을 진행하였다. 비 장애학생 대상 사회적 거리감의 측정 도구는 김다영(2008)의 장애수용 활동선호 척도이고, 장애학생 대상 위축행동의 측정도구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제작한 위축행동 체크리스트이다.
자료 처리는 Windows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시하였고, 통계적 유의 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비 장애학생 대상 통계적
연구 결과를 보충하기 위해 비 장애학생들과의 면담을 통한 질적 자료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비 장애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사회적 거리감 하위항목들인 학교생활 태도, 개인생활 태도, 취미오락 활동태도 전부에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결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장애학생의 위축행동 또한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그리고 위축행동 하위항목들인 교우관계 위축행동, 의사표현 위축행동, 자존감 위축행동 전부에서 역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결과가 유의했다. 결론적으로, 통합축구 프로그램 참여는 비 장애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감소시키고, 장애학생의 위축행동을 줄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통합프로그램을 통해 비 장애학생과 장애학생 모두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성공적인 통합축구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는 결과를 산출한 의의가 있다. 끝으로 후속연구는 프로그램의 통합의 효과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통합을 만들어낸 요인들을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