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포츠 참여 유형에 따른 세대 특성 연구 : 밀레니엄 세대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승관

Advisor
강준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밀레니엄 세대여가만족집단응집성조직몰입직무만족직무스트레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8. 강준호.
Abstract
국 문 초 록

스포츠 참여 유형에 따른 세대 특성 연구
: 밀레니엄 세대를 중심으로


하 승 관
서울대학교 대학원
체 육 교 육 과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세대별 특성을 반영한 인적자원개발은 기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주요 흐름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 주요 분석대상인 밀레니엄 세대는 기존 세대와는 매우 다른 차별화 된 행동양식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노동력의 중심이자 핵심적 역할을 기대할 수 있는 세대이기 때문에 해당 세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아울러 현대사회에서 직장은 삶의 터전이며, 인간은 여가활동에 참여하려는 본질적 속성을 지니고 있고, 과업 이외의 시간활용 문제는 구성원의 사기 및 근로의욕에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밀레니엄 세대를 대상으로 조직의 발전에 핵심적인 요소인 집단응집성, 조직몰입,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개념 및 세대 특성 파악을 위하여 적응력, 네트워크 개념에 대해 스포츠 참여유형 및 여가만족에 따른 해당 변인들의 영향을 알아봄과 동시에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총 37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IBM SPSS Statistics 20, IBM SPSS AMOS 20 프로그램으로 기술 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직장 내 스포츠 참여자의 적응력, 집단응집성, 조직몰입, 직무만족 보상, 도전성, 정책요인은 직장 밖 스포츠 참여자 및 스포츠 비참여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네트워크와 직무만족 친화도 요인에서 직장 내 스포츠 참여자와 직장 밖 스포츠 참여자는 스포츠 비참여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아울러 직무만족 친화도 요인에서는 직장 내 스포츠 참여자가 직장 밖 스포츠 참여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직무스트레스 환경, 직무 자체 요인은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직무스트레스 역할 요인에서는 직장 내 스포츠 참여자가 직장 밖 스포츠 참여자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넷째, 직장 내 스포츠 동호회 참여자는 비스포츠 동호회 참여자 및 동호회 비참여자에 비해 적응력, 네트워크, 집단응집성, 조직몰입, 직무만족이 높게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에서는 환경 및 직무자체 요인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역할 요인에서는 직장 내 스포츠 동호회 참여자가 비스포츠 동호회 참여자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다섯째, 여가만족이 각각의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적응력에서는 여가만족의 심리 및 정서 요인, 네트워크에서는 사회 및 정서 요인, 집단응집성에서는 사회 및 정서요인, 조직몰입에서는 사회 및 심미 요인, 직무만족 보상요인에서는 사회요인, 직무만족 친화도 요인에서는 사회 및 정서 요인, 직무만족 도전성 요인에서는 사회 및 정서 요인, 직무만족 정책 요인에서는 사회 및 심미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만족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직장 내 스포츠 참여자는 직장 밖 스포츠 참여자, 직장 내 비스포츠 동호회 참여자 및 스포츠 비참여자에 비해 적응력, 네트워크, 집단응집성,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 일부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여가만족은 각각의 변인에 다양한 하위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