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단체종목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집단효능감과 성취목표성향이 팀 귀인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석균

Advisor
권성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팀 귀인팀중심편향집단효능감성취목표성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8. 권성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단체종목 고등학생 선수의 집단효능감과 성취목표성향이 팀 귀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향후 단체 종목 선수 지도와 귀인 재훈련 프로그램에 도움을 주는데 있다. 농구, 수구, 배구, 핸드볼 고등학생 선수 2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목적에 부합하도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회귀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승리와 패배 집단 차이를 검증한 결과 승리 했을 때가 패배 했을 때보다 더 내적이고 안정적이며, 통제 가능한 귀인을 함으로써 팀중심편향이 발생하여 팀 귀인 질문지의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둘째, 집단효능감은 안정성과 내적통제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취목표성향 중 과제목표성향은 인과소재와 내적통제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효능감은 승리 상황에서 안정성과 내적통제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패배 상황에서 내적통제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취목표성향 중 과제목표성향은 승리 상황에서 인과소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패배 상황에서 인과소재와 내적통제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