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소년 선수의 긍정적 발달을 위한 교육적 코칭 프로그램 탐색 : A Study on Coaching Programs for Positive Development of Adolescent Athlet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아라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청소년 선수긍정적 발달전문체육활동코칭 프로그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8. 최의창.
Abstract
체육활동을 통해 청소년기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많은 선행연구들에도 불구하고 전문체육활동의 주체인 청소년 선수가 체육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한 인식은 매우 미흡한 수준이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중·고등학교에서의 코칭 프로그램이 청소년 선수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 선수의 긍정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교육적 코칭 방안을 탐색해 보는데 있다.
질적 사례 연구 논리를 기반으로 진행된 본 연구는 수도권 중심에 위치한 체육특성화중학교 2개교, 체육특수목적고등학교 2개교 총 4개교를 선정, 2012년 3월부터 2013년 4월 말까지 약 1년 2개월 간 각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코칭 프로그램의 실제 운영 및 현황을 살펴보았다. 국내·외 청소년 선수 코칭 관련 연구들의 분석을 토대로 참여관찰 및 심층 면담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감독교사 및 전문코치 5명과 청소년 선수 6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비 구조화된 심도 있는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와 같이 수집된 자료들은 귀납적 내용분석방법에 의해 범주화 과정을 거쳤고, 자료의 진실성을 높이기 위해 동료 간 협의, 구성원 간 검토, 동료 간 협의, 삼각 검증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중학교의 코칭 프로그램은 교육과정 편제 상 교과(군) 중 전문선택 시간과 학교스포츠클럽 시간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와 같은 전문선택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은 지나치게 신체활동 측면에만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과정 편성 외 학교장 재량으로 운영되는 방과 후 활동의 상당수 프로그램이 미흡한 재정적 지원으로 인해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체육고등학교 코칭 프로그램의 경우 교육과정 편제 상 전문심화교과(전공실기)로 구성되어 있었다. 하지만 코칭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전문심화교과 시간 외 교과 시간이 전문훈련 보충시간으로 활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코칭 프로그램이 청소년 선수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으로 구분되었다. 먼저 긍정적 영향은 나에 대한 이해, 자기통제(감정조절, 생활관리), 타인에 대한 배려 및 이타성, 공동체 의식 함양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칭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청소년 선수가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경험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코칭 프로그램의 참여는 결과적으로 개인의 인격형성과 사회 규범의 자기체화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반면, 코칭 프로그램에 의해 형성된 청소년 선수들의 자아에 대한 의식은 매우 낮은 수준으로 자아존중감의 결여, 감정 및 정서표현의 어려움, 전문운동선수 삶에 대한 불안, 무기력에 의한 학교 부적응으로 인해 청소년 선수의 내적성장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선수의 긍정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두 부분으로, 긍정적 발달을 촉진하는 성장요인 과 긍정적 발달을 저해하는 좌절요인 으로 구분되었다. 먼저 청소년 선수의 긍정적 발달을 촉진하는 성장요인은 청소년 선수의 개인요소와 지도자 요소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소년 선수의 스포츠 재능, 청소년 선수의 스포츠 인식 수준과 같은 개인요소는 전문체육활동의 흥미유발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청소년 선수의 자존감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자 요소는 청소년 선수의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소로, 지도자와 청소년 선수 간 긴밀한 상호작용은 청소년 선수가 스포츠 활동을 내면화하는 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내적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청소년 선수의 긍정적 발달을 저해하는 좌절요인은 개인요소, 지도자 요소, 환경요소로 구분되었다. 개인요소의 경우 전문체육활동을 입시의 수단으로 여기는 등 전문체육활동에 대한 청소년 선수의 한정적이고 고정된 인식을 살펴볼 수 있었다. 지도자 요소의 경우 과거 경험에 의존한 코칭 지식 적용의 한계와 지도자의 무의식에 기반 하여 나타나는 간접코칭에 의한 비교육적 코칭태도로 인해 청소년 선수에게 스트레스와 우울 등 부정적 정서를 초래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요소는 운동 기능적으로 뛰어난 전문체육인 양성 통로로 제한되는 코칭 프로그램의 운영적 측면, 내용적 측면, 풍토적 측면으로 구분되었다.
넷째, 교육적인 코칭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은 청소년 선수의 개인적 측면, 전문적 측면, 사회적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개인적 측면에서 전문체육 인재 양성은 전문체육 활동을 통해 청소년 선수 개개인이 가진 발달 자산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는 데 교육목적을 가진다. 전문적 측면은 지도자-청소년 선수 간 코칭활동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으로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코칭을 단순히 운동기능 및 기술을 일회성으로 전달, 습득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통합된 교육활동으로서 이해하려는 지도자의 지속적인 현장 코칭 연구와 탐구가 필요하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청소년 선수의 역할과 가치를 폭넓게 바라보고 미래 전문체육 현장의 유능한 구성원으로서 사회공헌활동을 지향하도록 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