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의 효과 탐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연종

Advisor
이옥선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여학생 체육체육수업 참여 활성화여학생 참여 통합적 프로그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6. 8. 이옥선.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육수업 참여 활성화를 위하여 초등학생들의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1)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육수업 참여에 대하여 초등학생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2)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육수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3)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육수업 참여 활성화 프로그램의 실행 효과 및 요인은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본 연구의 주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고, 아동을 위한(research for children), 아동과 함께하는(research with children) 연구가 될 수 있도록(이옥선, 2013) 2015년 6월부터 2016년 7월까지 총 1년 2개월 동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단계에서는 Mctaggart & Kemmis(1988) 실행연구의 과정에 따라 계획, 실행 및 관찰, 반성, 수정된 계획, 실행 및 관찰, 반성의 절차로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여학생 5명, 남학생 5명 총 10명의 5학년 학생이며,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관찰, 교사 반성일지, 학생 체육일기, 학생이 찍은 사진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주제별 약호화(coding), 의미 범주화(categorization), 의미 개념화(conceptualization)의 3단계의 과정을 거쳤다. 다각적인 자료 수집을 통한 검증,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 동료들과의 협의를 활용하여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윤리성을 위해 연구의 전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고자 유의하였다.
연구의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에 대한 인식은 남학생의 시선에서 1) 여학생의 소극적인 참여 2) 여학생의 낮은 운동기능 3) 여학생의 주변적인 입지를 인식하고 있었으며 여학생의 시선에서 1) 비난에 상처받은 여학생 2) 나름의 적극성을 지닌 여학생 3) 강점을 발휘하고 싶은 여학생의 모습을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식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1) 수업요인 ① 단편적인 기능 중심의 체육수업 ② 경쟁지향적인 체육수업 ③ 신체 능력의 차이가 극대화 되는 수업, 2) 교사요인 ① 남녀학생을 구분 짓는 모습 ② 학생들의 요구를 들어주는 모습 ③ 여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 3) 학생 요인 ① 학생들의 성 고정관념 ② 학생들의 과도한 승부욕 ③ 학생들의 체육시간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드러났다.
둘째,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았다. 1) 프로그램의 목적은 여학생들이 체육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었으며, 2) 프로그램 구성에서 구성 원리는 ① 무심에서 관심으로 ② 오해에서 이해로 ③ 기능에서 가치로 ④ 경쟁에서 협동으로 이루어졌으며, 구성 방법은 ① 남녀통합 ② 능지심통합으로 구성되었다. 3)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① 이야기와 노래가 있는 체육수업 ② 비밀친구가 있는 체육수업 ③ 모두가 잘할 수 있는 체육수업 ④ 친근한 환경으로 구성된 체육수업의 구성요소를 갖추었으며 비경쟁성, 여학생 강점 반영, 새로운 활동을 특징으로 하는 ① 킥런볼 ② 플라잉디스크골프 ③ 티니클링 ④ 간이컬링 ⑤ 라인댄스의 활동을 내용으로 하여 각 6차시씩 총 30차시로 구성 및 실행하였다.
셋째, 통합적 프로그램의 실행 효과 및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통합적 프로그램의 효과는 1)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에 대한 인식이 다변화되었다는 점으로 ① 섬세함과 정확성에 대한 재평가 ② 체육 잘하기에 대한 인식의 확장 ③ 더불어 존재하는 관계성에 대한 인식 ④ 지속적인 체육활동 참여 의지 인식으로 드러났고, 2) 참여 방법의 다면화와 참여도가 향상됨으로써 ① 단편적 참여에서 다면적 참여로 ② 주변적 참여에서 적극적 참여로 변화하였으며, 3) 가치를 중시하는 체육수업 분위기가 조성되어 ① 비난이 아닌 배려, 격려의 가치로 ② 승리보다는 함께의 가치를 중시하는 모습이 드러났다.
한편, 프로그램 효과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1) 교사요인으로 ① 학생의 변화 유형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는 교사의 지식과 기술 ② 젠더 다양성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2) 동료 요인으로 긍정적 상호의존성 및 자긍심을 주는 피드백을 통해 효과를 보았으며, 3) 과정 요인으로 새로운 활동에 대한 부담감 및 느린 변화로 인한 어려움이 드러나기도 했다.
이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기에 앞서 남녀학생의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에 대한 인식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남녀학생의 인식과 요인을 반영한 여학생 친화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 활성화 효과는 여학생 체육수업 참여에 대한 인식이 다변화되었고, 참여 방법의 다면화, 참여도의 향상을 가져왔으며, 가치를 중시하는 체육수업 분위기가 마련되었다.
마지막으로 현장 실천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먼저 현장 실천을 위한 제언은 첫째, 교사는 남녀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의 체육수업 참여를 인식하고 모든 참여를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둘째, 프로그램을 적용함에 있어 지도교사의 가치관과 신념을 기반으로 한 긍정적인 지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셋째, 통합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활동들은 학교 환경과 교사의 재량에 맞게 재구성하거나 심화할 수 있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첫째,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보완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체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여학생과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남학생 등 다양한 유형의 학생별로 체육수업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략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통합적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이외에도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간의 연결성을 도모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