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과정 및 요인 탐색 - 이방인에서 개척인으로 성장하기 - : An Inquiry into the Processes and Factors of Dance Majored Physical Education Teachers' 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 From Strangers to Pioneers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서이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무용전공 체육교사전문적 정체성무용전문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7. 2. 최의창.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 체육교사가 지닌 전문성을 중심으로 전문적 정체성의 형성과정을 밝히고, 효과적인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1) 무용전공 체육교사는 어떠한 전문적 정체성의 모습을 지니고 있는가? 2) 무용전공 체육교사가 경험하는 전문적 정체성 형성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3) 무용전공 체육교사 전문적 정체성의 효과적 형성에의 영향 요인은 무엇인가? 로 설정하였다.
무용전공 체육교사들의 삶과 경험 속에서 그들 스스로가 인식하는 전문적 정체성을 파악하기 위해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근거한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따라, 2015년 12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총 1년 간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유목적적 표집법(Patton, 2005)에 의거해, 과거 예술가를 꿈꾸던 무용전공생에서 체육교사로 진로를 전환한 10명의 무용전공 출신 체육교사를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포커스그룹면담, 현지문서 수집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Moustakas(1994)의 자료 분석 단계에 따라 분석 및 해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전 과정에서 다각적인 자료 수집을 통한 검증,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 동료 간의 협의를 통해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고, 연구 참여자에게 어떠한 불이익이나 부정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연구 윤리에 유의하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의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은 1) 이방인 2) 적응인 3) 정착인 4) 개척인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1) 이방인은 체육 실기에 대한 부담, 미숙한 체육 수업 전문성, 힘 못 쓰는 체육교사의 특징들로 인해 스스로 위축된 모습을 보이며 부족한 체육능을 좇으려하는 모습이었다. 2) 적응인은 ① 사랑과 소통의 힘 지니기 ② 아이들의 인성 길러주기를 통해 교육지를 추구하는 모습이었다. 3) 정착인은 ① 춤에 대한 그리움 품기 ② 무용을 통해 체육에 공헌하기를 통해 무용심을 발휘하는 모습이었다. 4) 개척인은 ① 무용 수업의 교육적 가치 인식하기 ② 무용 문화로 입문시키기를 통해 체육능·교육지·무용심이 알찬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이방인에서 적응인으로의 정체성 형성과정 중 ① 이방인으로 안주하기에서는 무용전공 색안경 낀 시선과 무용전문성 발휘의 어려움을, ② 적응인으로 성장하기에서는 체육 수업의 요령 터득과 관계를 통한 성장의 특징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2) 적응인에서 정착인으로의 정체성 형성과정 중 ① 적응인으로 안주하기에서는 체육교사로서의 자부심과 무용 가르치기의 한계 인식을, ② 정착인으로 성장하기에서는 무용전공 체육교사 표 표현활동과 다양한 무용전문성 발휘의 특징들을 보이고 있었다. 3) 정착인에서 개척인으로의 정체성 형성과정 중 ① 정착인으로 안주하기에서는 열정의 부재를, ② 개척인으로 성장하기에서는 동료교사와의 나눔과 끊임없는 도전과 용기 발휘의 특징들을 나타내고 있었다.
셋째, 무용전공 체육교사 전문적 정체성의 효과적 형성에의 영향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방인에서 적응인으로의 정체성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친 1) 개인적 요인에서는 ① 교직 이전의 체육 경험 ② 체육인의 마음가짐 ③ 자신만의 역할 인식이, 적응인에서 정착인으로의 정체성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친 2) 환경적 요인에서는 ① 동료교사의 지지와 인정 ② 표현활동이 주는 매력이, 정착인에서 개척인으로의 정체성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친 3) 잠재적 요인에서는 ① 무용전공 체육교사로서의 사명감 ② 춤과 가르치는 삶의 합일이 전문적 정체성 형성에 있어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도출되었다.
이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은 체육능, 교육지, 무용심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었으며, 그들 스스로 사명감을 가지고 무용전문성을 교육적으로 펼쳐낼 때 가장 이상적인 전문적 정체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이 효과적으로 형성되기 위해서는 그들만의 특별한 강점인 무용전문성이 적극 발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학교 안팎의 관심과 환경적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더불어 무용전공 체육교사 스스로의 끊임없는 노력이 함께 요구된다. 셋째, 학교 무용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무용전공 체육교사가 그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교사 교육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교사를 희망하는 무용전공자들을 포함하여 예비교사를 길러내는 교원양성기관은 체육전문인 양성의 관점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둘째, 무용전공 체육교사가 중심이 된 교사학습공동체, 무용 수업연구회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마련과 관심이 촉구되어야 한다. 셋째, 무용전공 체육교사에 의해 학교 현장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된 무용프로그램 및 실행 효과 등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전문적 역량을 부각시킬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