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기업 직장스포츠경기 참여가 삶의 질 지각과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다층모형분석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용

Advisor
김기한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글로벌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장스포츠스포츠참여삶의 질 지각조직몰입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글로벌스포츠매니지먼트 전공, 2016. 2. 김기한.
Abstract
본 연구는 대기업 직장인의 스포츠경기 참여와 조직수준의 영향인 조직몰입과 개인수준의 영향인 개인의 삶의 질 자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기업에서 스포츠를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에 대해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직장인의 스포츠경기 참여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과 조직몰입·개인의 삶의 질 자각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대기업 종사자의 스포츠경기 참가와 이와 관계된 경험적, 이론적 근거를 제시함은 물론 기업의 조직원을 위한 스포츠경기 활용방안과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대기업 A그룹의 2014년도 직장인 스포츠경기 참여자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이 자료는 전국단위 자료로서 2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A그룹 23개 계열사 전국 사업장에 근무자를 대상으로 이중 사내스포츠경기 관련 홈페이지 가입자 약 9,800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을 배포하였다. 이중 성실하게 설문에 응답한 약 2,900명의 자료를 표본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계적 구조를 가진 자료를 분석하기에 용이한 다층모형을 설정하였다. 응답자들은 각각의 23개 계열사에 소속되어 (nested) 있는 형태여서 개인단위 - 회사단위 참여정도로 2수준 다층모형을 설정하였다. 자료의 정리와 다층모형분석을 위해 Stata 13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직장인의 지각된 조직몰입도는 계열사에 따라 일부 유의한 차이가 있다. 이 결과는 기업의 매출액에 따라 기업내부구성원은 조직몰입도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기업의 종업원수(규모)와 회사의 연령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기업 직장인의 사내스포츠경기 참여는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 결과는 사내스포츠경기에 참여하는 정도에 따라 조직몰입도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스포츠경기를 통해 향후 기업에서 조직몰입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대기업 직장인의 지각된 삶의 질은 계열사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는다. 이 결과는 대기업의 매출액, 종업원수, 회사연령과 지각된 삶의 질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기업 직장인의 사내스포츠경기 참여는 개인의 삶의 질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이 결과는 대기업 직장인이 사내 스포츠 경기에 참여하는 정도에 따라 개인의 삶의 질에 대한 지각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 또한 내부직원들의 직무몰입을 위한 방법으로 스포츠경기를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