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흄의 공감론에 대한 연구 : A Study of David Humes Theory of Sympath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경일

Advisor
박찬구
Major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감감정이입도덕감정념도덕적 정서주의일반적 관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리교육과, 2014. 2. 박찬구.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흄이 제시하는 공감 개념의 특징과 의미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흄의 공감론이 가지는 도덕교육적 함의를 살펴보는 데 있다.
흄은 도덕감 이론의 지배적 영향 하에서 당대의 도덕론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자신의 도덕이론을 전개한다. 그 과정에서 흄은 이성은 어떤 의지적 활동의 동기가 될 수 없고, 정념을 막을 수도 없다고 주장하며 전통적인 이성주의 윤리를 거부한다. 흄은 도덕적인 선을 시인하는 내적 감각인 도덕감을 제시하는데, 이 도덕감은 개별적 이해에 구애받지 않고 보편적인 성격을 가진다. 이 보편적인 도덕감을 가능하게 해주는 원리가 공감이다.
공감(sympathy)과 유사한 개념들로는 감정이입(empathy), 동정심(compassion) 등이 있다. 감정이입과 동정심의 경우에는 개념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가 어느 정도 공통된 속성을 공유하고 있으나, 공감의 경우에는 학자 별로 상이하다. 흄이 제시하는 공감(sympathy)은 사람들 각각의 정념을 공유하게 해주는 심리적 기제이다. 그의 공감은 한 사람의 느낌이 다른 사람에게 비교적 생생한 느낌으로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공감능력이 도덕심의 중요한 토대를 제공해준다 할지라도 그 자체가 보편적 도덕성을 보증해주지는 않는다. 우리의 공감은 종종 편파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일관성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그러므로 도덕적 감정의 보편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성찰과 인간이 가진 감정의 지속적 교정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사람들은 일반적 관점을 따를 수 있게 되며, 결국 도덕도 보편성을 획득할 수 있다고 흄은 주장한다.
그런데 흄의 공감론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첫째, 이성에 대한 흄의 독특한 규정에 대한 문제이다. 흄은 이성이 제한된 역할만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인식론과 도덕론을 전개한다. 하지만 칸트와 현대 윤리학자들의 입장을 바탕으로 평가해볼 때 도덕적 판단과 실천의 영역에 감정과 이성이 모두 작용한다고 보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둘째, 일반적 관점의 수용이 인간에게 규범적으로 요구될 수 있는가의 문제가 있다. 대부분의 인간은 공감의 원리를 통해 각자의 감정을 교정하여 일반적 관점을 수용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이가 사회의 유용성을 위해 일반적 관점을 수용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셋째, 공감의 원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도덕 판단의 보편성 수준에 대해 비판이다. 흄 도덕이론의 보편성은 칸트의 것만큼 확고한 초월적 근거를 제공해주지는 못하지만 사회적으로 필요한 만큼의 보편성을 제공해줄 수 있다고 생각된다.
흄의 도덕철학은 평범한 사람들이 느끼는 내적 경험을 무시하지 않고 인간이 가진 중요한 한 측면인 감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도덕적 행위의 동기와 실천에 주목을 두었다는 점에서 윤리학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에게 있어서 인간은 타고난 공감의 원리를 통해 다른 사람과 정서를 공유하고, 자신의 감정을 교정하여 보편적인 도덕감에 따라 도덕적으로 행위할 수 있는 존재이다. 도덕철학은 일상인의 경험현상에 대한 설득력 있는 규명을 바탕으로 보편적 도덕 가치의 추구 가능성을 제공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흄의 도덕론은 분명히 가치 있는 도덕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교육에서 있어서 흄의 공감론은 타고난 공감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통합적 도덕 교육 모형과 교수기법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