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글로벌 윤리(Global Ehtics)의 도덕과 교육 적용 방안 연구 : A Study on Applying Global Ethics to Moral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동환

Advisor
박성춘
Major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글로벌 윤리글로벌 윤리교육세계시민주의 윤리국제관계 윤리세계화의 윤리허칭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리교육과, 2015. 2. 박성춘.
Abstract
세계화는 사회, 경제, 정치, 문화 영역의 시공간적 압축을 의미하고 우리의 의식이 세계적 범위로 넓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세계적 차원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상호교류를 진행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환경오염, 빈곤과 기아, 부의 불균등한 분배, 각종 이권을 둘러싼 분쟁을 등을 야기한다는 점에서 문제로 지적된다. 이러한 문제 이면에는 가치의 충돌이 존재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 사람들의 의식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윤리적이고 교육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윤리적 접근을 시도한 이론들은 세계시민주의 윤리, 국제관계 윤리이론, 세계 윤리, 세계화의 윤리가 있다. 세계시민주의 윤리는 인류보편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그것을 세계 나아가 우주의 범위에서 이를 적용시키는 것을 큰 주안점으로 삼는다. 국제관계 윤리는 집합적 행위자로서 국민국가간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도덕성을 탐구하는데 중점을 둔다. 한스 큉의 세계윤리는 종교적 화합을 중심으로 세계 윤리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피터싱어의 세계화의 윤리는 실천적인 맥락에서 세계화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삼는다. 최근 논의에서 세계시민주의 윤리는 인류 보편적인 가치와 더불어 다양한 맥락이 더불어 다루고 있으며, 국제관계 1윤리 이론에서도 현실주의와 이상주의를 모두 다루고 있다. 이는 가치가 다원화 되어가는 세계화 현상의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같은 맥락에서 최근에 킴블리 허칭스, 헤더 위도스 등의 학자를 중심으로 정립되고 있는 글로벌 윤리가 종합적으로 세계화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글로벌 윤리는 인류의 국제적 상호 의존성과 연관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윤리적 질문과 문제점을 다루는 이론적 탐구 영역으로 정의된다. 이 탐구 과정에서 공리주의, 의무론, 계약론, 담론윤리와 같은 합리주의적 전통의 윤리 이론뿐만 아니라 덕 윤리, 페미니스트 윤리, 포스트모더니스트 윤리와 같은 합리주의에 대한 대안적 이론들을 모두 활용해 세계화와 관련된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 따라서 종합적인 검토가 가능하고, 국가, 다국적 기업, 비정부 기구와 같이 새롭게 등장하는 세계 속 주체를 모두 반영하기 때문에 세계시민주의 윤리, 국제관계 윤리가 다루는 내용들을 이론적으로 포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조언을 얻고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이론과 실천을 모두 강조한다는 점에서 싱어의 접근 역시 포괄할 수 있다.
글로벌 윤리를 도덕과 교육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기존에 진행되어온 국제이해교육과 글로벌 교육을 살펴보았다. 국제이해교육은 평화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인류 보편적인 시민성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글로벌 교육은 비판적인 맥락에서 글로벌 관점 함양을 중요시 한다. 그러나 강조점에 차이에도 불구하고 국제이해교육에서 글로벌 교육의 내용을 점차 수용하는 추세에 있다. 글로벌 윤리는 하나의 이론이기도 하지만 구체적인 문제를 다루고 실천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기 때문에 교육으로 적용될 수 있고 이를 글로벌 윤리교육이라 명명하였다. 글로벌 윤리교육은 세계화와 관련된 교육에 있어서도 더욱 더 종합적인 교육의 형태를 제시할 수 있다.
윤리적이고 교육적인 맥락에서 세계화의 문제를 다루는 가장 적합한 교과는 도덕과이다. 기존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천을 분석해본 결과 제 5차 교육과정에서 글로벌 윤리의 요소로 포함될 수 있는 국제관계 윤리가 등장하였고, 이후 교육과정이 변화하면서 세계시민성을 함양하는 과정으로 교육과정이 개정되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중요한 분수령으로 꼽힐 수 있는 개정은 2007개정 교육과정인데 이 교육과정에서 처음 다문화와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가치 다원주의적 맥락이 다루어지고, 세계시민성과 다원주의가 서로 양립할 수 있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렇게 도덕과 교육에서 세계화와 관련된 윤리교과의 내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 변화 과정에서 글로벌 윤리 교육은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도덕과 교육에 적용될 수 있다. 글로벌 윤리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모두가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모두가 상호의존관계에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윤리적 세계관의 확장이 이루어지려면 자신의 세계관 밖에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글로벌 윤리교육은 부분적인 변혁적 교육과정을 도입해 학생들의 윤리적 세계관의 변화와 확장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글로벌 관점을 함양하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나와 상대방이 겪는 사회 부정의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본 연구가 중점적으로 탐구한 글로벌 윤리가 아직 정교한 학문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한 점, 글로벌 윤리교육의 구체적인 교육 모형을 제시하지 못한 점 등에서 한계를 갖지만 다원화되고 있는 세계 속에서 타인과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학생들을 양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연구로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앞으로 글로벌 윤리, 글로벌 윤리교육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논의를 통해 위 사항들이 더욱 개선될 것을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