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아마티아 센의 토대역량 접근법이 도덕교육에 갖는 함의 : Implications of Amartya Sen's Capability Approach for Moral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은

Advisor
정창우
Major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아마티아 센토대역량실질적 자유도덕교육교육복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리교육과, 2017. 2. 정창우.
Abstract
지식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역량(competence 혹은 competency) 개념은 2015 개정 교육과정 구성의 핵심으로 자리잡았다. 본 연구는 역량 개념의 교육적 적합성에 대한 의구심에서 출발한다. 이 의구심은 OECD의 DeSeCo 프로젝트가 제시한 개념으로 대표되는 역량 개념의 발전 과정이 경영계의 인재 양성 요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이었다는 점에서 연유한다. 이로 인해 역량은 인간의 능력들 중 경제적 기여와 관련된 능력이 특히 부각되어 정의된다. 역량이 경제적 기여의 관점에서 정의되고, 교육이 그 한정된 목적의 수단이 되는 현상은 인간자본론 관점의 교육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현상이다. 이에 본고는 역량 개념을 인간자본론 관점의 교육과 유사한 목적을 공유한다고 전제한다.
인간자본론 관점의 연장 선상에 있는 역량 개념을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 부적합하다. 첫 번째는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의 괴리가 생기기 때문이다. 교육이 교육 내부의 논리적 연관관계에 의해 도출된 목적이 아닌, 교육 외부로부터 도입된 목적에 봉사하게 될 때 교육은 그 내재적 목적을 잃게 된다. 인간자본론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역량 기반 교육은 교육과 의미상의 겹침이 없는 경제 논리의 요구를 교육에 적용한다. 내재적 목적을 잃은 교육은 무엇인가의 수단이 되어 버린다. 두 번째는 그 목적의 편협성 때문이다. 유능한 경제인을 양성하고자 하는 교육은 인간 삶의 매우 일부분만을 지향한다. 경제적 능력은 삶의 수단일 뿐 그 자체가 교육 등의 최종 목적이 될 수는 없다.
한편, 인도의 경제학자인 Amartya Sen의 토대역량 접근법(capability approach)이 제시하는 토대역량(capability) 개념은 위와 같은 역량의 교육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Sen의 토대역량은 다양한 삶의 양식을 추구할 수 있는 행위주체성을 지닌 개인이 자신이 원하는 삶의 기능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기회의 범위라고 요약하여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곧 각자의 신념에 따라 원하는 삶을 선택하고 추구할 수 있는 실질적 자유와 직결된다. 토대역량 접근에서 교육은 그 자체로 기초 토대역량으로 여겨질 수도, 다른 토대역량의 확보를 위한 조건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둘 중 무엇이든 토대역량 접근에서의 교육 기회는 삶의 질 개선과 자유의 확장을 도모하기 위한 바탕이 된다.
본 연구는 Sen의 토대역량을 DeSeCo 프로젝트 개념으로 대표되는 기존 역량 개념을 포함하는 포괄적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 상정하고, 교육과 도덕교육이 받아들이고 있는 역량 개념을 토대역량으로 확장해야 함을 주장한다. 지식교육으로의 회귀가 아닌, 역량 개념의 확장이 이루어질 때 교육의 내재적이고 궁극적인 목적이 회복될 수 있다. 또한 이는 삶의 내용을 곧 교육 내용으로 삼으며, 도덕적이고 정의로운 인간상의 의미를 끊임없이 그 내부에서 형성하고 있는 도덕교육의 내재적 목적과도 부합할 수 있다. 동시에 역량 개념의 토대역량으로의 확장을 전제로 한 도덕교육은 교육복지의 중심 교과가 될 수 있다. 교육이 삶의 개선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이미 그 안에 복지의 의미를 함축한다고 본다면 삶의 내용 자체를 교과의 내용으로 삼고 더 나은 삶을 직접적으로 추구하는 도덕교과는 교육복지에 가장 적합한 교과이다. 도덕교육이 교육취약계층 학생들의 상태를 단지 소득의 빈곤 상태가 아닌, 토대역량의 빈곤 상태로 접근하여 토대역량을 길러주고자 함은 도덕교육과 교육복지를 동시에 성취해내는 길이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