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예술가곡 가창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방안 -예술가곡 15곡의 분석을 바탕으로-

La méthode d'enseignement pour améliorer la capacité de chanter des mélodies-selon l'analyse des 15 mélodies

본 연구는 성악 전공학습자의 프랑스 예술가곡 가창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방안으로서 15곡의 프랑스 예술가곡을 분석하여 학습내용과 학습순서를 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기능 프랑스어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능 프랑스어의 교육 방식을 차용하여 성악 전공학습자를 위한 프랑스어의 기능적 교육을 제안한다. 따라서 성악 전공학습자의 언어적 요구를 정확한 발음으로 프랑스 예술가곡을 부르는 것과 가곡의 내용이해로 설정한다. 성악 전공학습자의 언어적 요구에 맞는 학습내용 선정을 위해 예술가곡 15곡을 어휘, 발음, 문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어휘의 경우, 15곡에 등장한 모든 어휘를 출현 빈도수에 따라 동사와 일반명사로 분류하여 제시함으로써 성악 전공학습자들이 가사를 이해하기 위해 학습해야 하는 필수 어휘를 선정하였다. 발음은 곡의 전달력뿐만 아니라 발성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성악 가창 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15곡에 등장한 모든 연음과 연쇄를 분석하여 제시하고 이것을 다시 발음별로 분류하였다. 또한 성악 전공학습자들의 발음 오류를 직접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성악 전공학습자들의 발음 오류를 확인하고 각 유형별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일반 구어체와는 달리 성악 가창 시 변화하는 발음이 존재하므로 이를 5가지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학습내용 선정을 위한 마지막 단계로 문법을 분석하였다. 문법은 어휘와 마찬가지로 가창 시 학습자들이 가사를 이해하여 풍부한 감정표현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학습해야 할 내용이다. 그러므로 15곡의 가사를 모두 분석하여 가장 많이 등장한 문법요소를 제시하고 15곡의 가사를 문법요소별로 나누어 문법 학습에 용이하도록 정리하였다.

그 다음으로 학습순서를 정하기 위하여 15곡을 음악적 난이도와 문법적 난이도로 분류하였다. 음악적 난이도는 음정의 난이도와 리듬의 난이도로 나누어 분석하였는데, 음정과 리듬의 세부 요소별로 점수를 부여하고 합산하여 점수가 낮은 것부터 높은 것을 차례대로 정리하였다. 문법적 난이도는 학습 대상자가 프랑스어를 처음 접하는 성악 전공자라는 점을 감안하여 각 곡에 등장한 문법요소의 개수가 적은 곡부터 많은 곡으로 정리하였다. 결론적으로 앞서 분류한 두 가지(음악적, 문법적) 객관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학습순서를 정하였다.

본 연구는 실질적인 분석을 통해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학습순서를 정함으로써 프랑스 예술가곡 가창능력을 체계적으로 발달시키는 방안을 제안하여 향후 특수 목적교육의 발전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능 프랑스어; 프랑스어의 기능적 교육; 프랑스 예술가곡; 성악 전공학습자; 학습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