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등학생들의 상관관계 개념의 이해도 조사 : Korean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correl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아라

Advisor
유연주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상관관계공변동적 사고산점도분할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2. 8. 유연주.
Abstract
상관관계는 변화하는 두 변수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통계 개념이다. 그동안 우리나라 중등 교육과정에서는 산점도와 분할표로 표현된 이변량 자료에 대한 상관관계의 비형식적 정의만을 다뤄왔으나 이마저도 2007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된 이레 교육과정 상에서 전면 삭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상관관계 개념의 이해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상관관계와 관련된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고 미국을 비롯한 호주, 영국, 뉴질랜드 등의 외국 중등 교육과정의 상관관계 관련 내용 및 우리나라 7차 교육과정의 상관관계 관련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산점도와 분할표, 상관관계 관련 제시문 등의 해석에 관한 타당하고 신뢰도 높은 문항을 개발하여 문항 검사를 실시하였다. 두 차례의 예비검사를 통하여 완성된 최종 검사지에는 총 35개의 문항이 포함되어있으며 학생 일인당 20분 이내에 충분히 응답 완료 가능한 수준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검사는 서울의 고등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최종 결과 분석은 216명의 응답 결과를 대상으로 하였다.
검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산점도에 나타난 두변수간의 상관관계의 유무와 방향성을 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것으로 보였으나 상관관계의 강도를 판단하는 올바른 근거는 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상관관계의 강도와 관련된 자료가 제시문으로 주어진 경우 학생들이 그 자료의 분포적 특성을 파악하는 능력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2 분할표에 드러난 상관관계를 판단하는 능력 및 판단 근거 제시 능력이 떨어졌고 상당수의 학생들이 조건부 확률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지 못하거나 그러한 개념을 갖고 있더라도 적절하게 적용하는 능력은 현저히 떨어졌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산점도, 분할표에 관한 비형식적․초보적인 수준의 지식만을 학습한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상관관계 개념에 대한 이해도는 그리 높지 않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산점도의 시각적인 요소로부터 발생되는 오개념과 상관관계에 관련된 제시문 및 분할표에 대한 명확한 해석능력의 부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상관관계에 관한 각종 오개념을 없애고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능력 향상을 위한 적절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현행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상관관계의 개념을 다루지 않는 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육과정 개선 방향에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5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