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업 성찰 저널에 나타나는 수학교사의 성찰 수준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은지

Advisor
권오남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성찰 저널 쓰기성찰의 수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4. 2. 권오남.
Abstract
교사의 수업 성찰은 교사가 자신의 수업 실행을 돌아보며 자신의 교수 행동이나 문제로 인식된 상황에 대해 저변의 의미를 탐구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찾는 사고 과정이다. 교사는 수업 성찰을 통해 이론과 실천을 연결하고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며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기름으로써 수업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의 수업 성찰은 교직 생활을 지속하는 동안 계속 행해져야 하는 것이다.
수업 성찰의 방법은 수업 동영상, 멘토링, 기록을 통한 방법 등이 있는데 수업 이외의 업무에 시달리고 있어 수업에 대한 연구할 시간, 전문성을 향상 시킬 시간을 보장받지 못하는 교사의 현실 상황을 고려할 때 기록을 통한 방법은 교사가 혼자서 간편하고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는다. 기록을 통한 방법의 대표적인 것이 성찰 저널 쓰기이다.
복잡한 수업 현상을 이해하는 수준을 성찰의 수준이라고 볼 때, 피드백이 주어지는 수업 성찰 저널쓰기는 예비교사의 성찰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었지만 현직교사는 교사 교육자들과의 연계가 잘 이루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성찰 저널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것이 어렵다. 또한, 성찰 저널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연구 대상이 예비교사이거나 연구 기간이 단기간이었고, 대부분 과학 교과에 대한 연구였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피드백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비교적 장기간 동안 수업 성찰 저널 쓰기를 지속하는 것이 현직 수학교사의 성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세 명의 현직 수학교사로 연구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사전 질문지, 각 교사마다 9~10편의 성찰 저널, 수업 계획서 등을 수집, 분석하였고 성찰 저널 수집이 끝난 이후에는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성찰 저널의 분석은 Davis(2006)의 분석 방법을 기초로 수업의 주요 측면을 학생과 학습, 내용 지식, 평가, 지도의 네 측면으로 구분하고 성찰 저널을 문장 단위로 분석하며 각 문장이 수업의 네 가지 측면 중 어떤 측면을 포함하고 있는지, 어떠한 측면들을 통합하고 있는지를 코딩하였다. 분석 결과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후 인터뷰에서 연구 참여자의 확인을 거쳤고, 동료 검토와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각 연구 질문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업 성찰의 특징은 공통적인 특징과 개별적인 특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는데 공통적인 특징은 세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성찰 저널에서 주로 학생과 학습, 지도 측면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었다. 둘째, 평가 측면을 수업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측면으로 여기고 있지 않았다. 셋째, 성찰 저널에 수학교사가 겪는 공통적인 어려움이 나타났다. 교사들은 모두 학생의 수준 차이로 인한 지도의 어려움과 수업 준비와 수업 연구를 위한 시간 확보의 어려움에 대해 토로하고 있었다.
한편, 교사별로 서로 다른 특징도 나타났는데, 이러한 특징들은 교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해가는 과정을 드러내는 것이거나 신념을 반영한 결과였다. 경력 1년 미만의 두 교사는 성찰 저널 쓰기를 지속함에 따라 수학교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던 반면 경력 4년의 교사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신념이 바탕으로 된 특징이 나타났다.
성찰 수준의 변화는 수업 성찰 저널에 수업의 네 측면 중 어떠한 측면을 고려했는지, 그 측면들을 얼마나 통합해서 바라봤는지를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성찰 저널 쓰기를 지속함에 따라 성찰 저널의 포함점수의 패턴과 통합점수의 패턴이 비슷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것은 성찰 저널 쓰기를 지속함에 따라 수업의 다양한 측면들을 고려하고 또 그 측면들을 통합하여 바라보는 관점을 기르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성찰의 수준이 향상된 것을 의미한다. 성찰 수준의 향상에 영향을 미친 것은 성찰 저널 쓰기를 지속뿐만 아니라 전문성 개발을 위한 연수, 학교 관리자의 혁신 노력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수업 참관 등이 있었다.
성찰 저널에 드러난 특징을 통해 피드백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도 성찰 저널 쓰기를 지속하는 것이 초임교사가 교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성찰이 학생과 학습과 지도측면에 치우쳐져있고, 평가 측면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는 사실로부터 예비교사 교육이나 현직교사 교육에서 교사들이 수업을 다양한 측면들이 상호작용하는 현상으로 바라보고 평가를 수업의 필수적인 측면으로 고려하는 관점을 길러주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교사들은 피드백이 없는 상황에서도 성찰 저널 쓰기를 지속함에 따라 초반에 비해 수업을 복합적으로 보는 관점을 발달시켰고 이는 성찰의 수준의 향상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수업 성찰 저널 쓰기가 현직 교사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5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