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Constructionism 기반 표본공간 구성 활동을 통한 조건부확률 학습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찬민

Advisor
조한혁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Constructionism조건부확률표본공간 구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4. 8. 조한혁.
Abstract
조건부확률은 독립·종속 개념과 함께 확률론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으로 확률 추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건부확률과 구분되는 비조건부확률도 조건사건이 전사건인 조건부확률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학교 수학에서의 조건부확률은 개념 자체의 중요성에 비해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그 개념 자체에 대한 교육보다는 조건부확률을 구하는 알고리즘에 의한 기계적인 계산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확률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모호성과 함께 학생들의 조건부확률 개념 이해를 더욱 어렵게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조건부확률 학습에서 표본공간을 구성하고 표본공간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onstructionism 학습 이론의 관점에서 조건부확률 학습 환경을 설계하고 그 안에서 표본공간 구성 활동을 구성하였다. 학습 환경 설계에서는 공학 도구를 이용한 확률 상황의 탐구와 학습뿐만 아니라 학습자 자신, 동료 학습자, 교사 사이의 의사소통, 그리고 학습자와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에 사용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표현 체계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설계한 조건부확률 학습 환경과 표본공간 구성 활동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 환경이 처음 의도했던 바를 잘 반영하였는지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조작과 구성이 가능한 constructionism 학습 이론을 반영하여 표본공간 구성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조건부확률 학습 환경이 개발되었다. 또한 개발된 학습 환경에서 수학적 구조를 발견한 학생들은 표본공간 구성 활동에서 사용했던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중학교 2학년 과정에 나오는 확률 내용을 배운 학생들도 적절한 교육적 안내를 통해 조건부확률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constructionism 기반 표본공간 구성 활동을 통한 조건부확률 학습에 관한 초기 연구로서 앞으로 더 나은 조건부확률 학습 환경을 개발하고 표본공간 구성 활동을 설계하는 데에 밑바탕이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5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