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직무능력평가의 수리능력 영역 문항분석 : An Item Analysis on Mathematical Competency in Test for Key Competencies Needed for the Workfor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창석

Advisor
권오남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무능력평가수리능력문항분석직무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6. 2. 권오남.
Abstract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근로자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전문적이고 복잡한 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근로자들이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직무능력 중에서도 수리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사람들이 직무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직무능력평가가 시행되고 있다. 직무능력평가의 중요한 부분으로 수리능력영역이 자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제적인 평가의 현재 실태와 효과적인 평가 방법 등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따라 직무능력평가 수리능력영역의 문항을 분석해보고 실제 근로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수리능력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현재의 상황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내용과 상황 측면에서 분석 틀을 구성한 뒤 문항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호주, 캐나다, 영국에서 직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는 틀을 바탕으로 내용분석 틀을 구성하였다. 상황 측면에서 문항을 분석하기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기초직무능력평가 틀의 직무 상황 축을 이용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분석 틀을 바탕으로 6개의 직무능력평가지에서 수리능력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서 내용영역 측면과 상황측면으로 문항을 분석하였다. 통계청에서 분류한 10개의 직업군 중에 직무능력평가와 관련이 있는 5개의 직군에서 총 20명의 근로자들을 인터뷰하였다. 직무분석을 통해 근로자들이 사용하는 수리능력을 도출하였다. 이를 중심으로 직무능력평가 수리능력 영역은 어떤 내용영역과 직무상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수리능력을 사용하고 있는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자료를 반복적으로 면밀하게 분석하며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성했다.
연구결과 직무능력평가 수리능력 영역에서 기초연산 부분은 협업 상황이나 두 수나 양을 비교하는 경우에 이용하는 비와 비율에 대한 평가는 적었으며, 주로 직무상황과의 연계가 필요하였다. 측정 단위의 사용과 개념을 해석하는 측정은 평가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데이터 분석 부분은 의사결정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도표를 분석하는 능력을 주로 평가하고 있었다. 하지만 자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자료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초통계와 도표작성에 대한 평가는 적었다. 변수를 통해 식에 대한 이해와 응용 능력을 평가하는 주어진 공식의 이
용이나 식 세우기 부분도 종종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 외에도 확률, 경우의 수와 같은 다양한 영역을 평가에서 다루고 있었다.
근로자들은 예산편성 및 결산을 위해 사칙연산, 동료와의 협업을 통해 주어진 상황을 수나 양으로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와 비율을 사용하고 있었다.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원래의 측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해석하는 활동을 하였다. 데이터 분석에서는 자료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통계와 이해한 자료를 표현하기 위한 도표를 작성 능력, 의사 결정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도표를 분석하는 능력을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직무상황에 적절한 공식을 선택하여 원하는 값을 얻거나 주어진 자료의 관계를 파악하여 관계식을 세우는 능력을 사용하였다. 그 밖에도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파악하기 위하여 경우의 수, 상황을 예측하기 위하여 확률, 이동 거리 계산을 위한 정적분 개념 등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이 연구는 직무를 수행하는 현장 근로자들의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근로자가 사용하는 수리능력을 보여주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직무능력평가 수리영역 문항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의 실태를 파악하고 평가 상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직무능력평가 수리능력영역에 문항반응에 대한 연구, 평가와 실제 직무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직무에서 사용하고 있는 수리능력과 학교 수학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논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6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