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과 금융교육영역의 교과서 분석 - 내용 분석과 교수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 : A textbook analysis of financial education in the social studies - Focused on the content analysis and the didactic analysis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혜림

Advisor
조영달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금융교육사회과교과서내용 분석교수학적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2015. 2. 조영달.
Abstract
금융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금융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도 금융교육영역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교사 양성 과정과 재교육 과정에서 금융교육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금융교육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금융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과서 의존도는 보다 높게 나타나게 되고, 교과서는 금융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교수ㆍ학습 매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금융교육이 구현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에 달성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금융교육을 위한 교과서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사회과 교과서가 효과적인 금융교육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선행연구들을 통해 효과적인 금융교육을 위한 방향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교과서의 내용적 측면에서는 금융교육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지에 대한 내용을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태도 목표 중심의 교육내용이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방법적 측면에서는 단순지식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적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효과적인 금융교육을 위한 방향에 근거하여 설정한 본 연구의 주요 연구문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과 교과서는 금융교육내용을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가?이며 하위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사회과 교과서는 금융교육의 내용영역을 어떠한 목표형태로 제시하고 있으며, 그 비중은 어떠한가? 둘째,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사회과 교과서는 금융교육의 내용을 어떠한 자료제시형태로 나타내고 있으며, 그 비중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사회과 교과서들 중 금융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는 중학교 사회1 교과서,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를 대상으로,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과 교수학적 분석(didactic analysis)을 활용한 교과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내용적 측면을 분석하기 위해 목표(지식, 기능, 가치ㆍ태도)를 내용 분석 기준으로 활용하였으며, 교수학적 측면을 분석하기 위해 Merrill의 자료제시형태(설명식-일반화(EG), 설명식-예시(Eeg), 탐구식-일반화(IG), 탐구식-예시(Ieg))를 교수학적 분석 기준으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든 연구 대상이 공통적으로 내용적 측면에서는 지식 목표에 대해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고, 교수학적 측면에서는 EG(설명식-일반화) 자료제시형태에 대해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그리고 그 비중은 전체 빈도의 절반 이상인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반면, 앞서 효과적인 금융교육을 위한 방향으로 도출되었던 가치ㆍ태도 목표와 Ieg(탐구식-예시) 자료제시형태는 상대적으로 낮은 빈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교과서 분석 결과에 따른 각 과목별 특징과 그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중학교 사회1 과목은 사회과의 전반적인 내용 영역을 다루고 있는 공통교육과정이기 때문에 다른 과목에 비해 전체 내용영역 중 금융교육영역이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현행 교육과정에 따르면, 연구 대상들 중 중학교 사회만이 공통교육과정에 포함되는 과목이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중학교 사회 과목에서 금융교육영역의 비중이 확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금융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용과 교수학적 방법에 대해서 균형있는 제시가 필요할 것이다.
고등학교 사회 과목은 다른 과목과 비교해 볼 때, 방법적 측면에서 Ieg(탐구식-예시) 자료제시형태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 다른 특징은 소단원 합리적인 재무 설계와 금융 환경의 변화와 경제생활에서는 가치ㆍ태도 목표의 내용이 제시되어 있지 않거나 빈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비추어 볼 때, 고령화 사회와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 처해있는 현실 상황에서, 학생들이 재무 설계의 필요성과 금융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응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금융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가치ㆍ태도 목표 중심의 내용이 필요할 것이다.
고등학교 경제 과목은 경제 영역만을 다루고 있는 선택과목이기 때문에 금융교육영역의 많은 내용영역들을 다루고 있었으며, 보다 심화된 내용들을 다루고 있었다. 그러나 지식 목표와 EG(설명식-일반화) 자료제시형태에 크게 치우쳐 있었으며, 그 비중 또한 다른 과목들과 비교할 때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효과적인 금융교육의 방향으로 제시되었던 가치ㆍ태도 목표와 Ieg(탐구식-예시) 자료제시형태의 비중은 다른 과목과 비교할 때 가장 낮은 비중을 나타냈다. 고등학교 경제 과목은 금융 교육에 대해 심화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과목이니 만큼 금융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다양한 소재와 방법들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 내용과 교수학적 방법에 대해서 보다 균형있는 제시가 필요할 것이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나타내는 본 연구는 교과서 분석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이론적 차원의 기여를 할 수 있다. 첫째,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과 더불어 교수학적 분석(didactic analysis)을 함께 활용함으로써 다각적인 교과서 분석에 대한 새로운 논의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에 따른 자료제시형태를 교수학적 분석의 기준으로 활용함으로써, 교과서 분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금융교육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실천적 차원의 기여를 할 수 있다. 첫째, 금융교육영역에 대한 현행 사회과 교과서의 다각적인 실태를 제시함으로써, 현재 사회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금융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능하도록 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현행 교과서의 실태분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와 더불어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금융교육을 위해 교과서가 갖추어야 하는 요소를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6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