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과 스웨덴의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사회적 자본 비교 : A Comparative Study on Social Capital in Social Studies Curriculum of Korea and Swede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허윤회

Advisor
이미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적 자본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스웨덴 Civics 교육과정신뢰규범네트워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2015. 2. 이미나.
Abstract
사회 내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고 개인의 이기주의가 만연한 현대 사회에 협력을 이끌어내는 대안적 개념으로서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이 논의되고 있다. 미국의 정치학자인 퍼트남은 사회적 자본을 협력된 행동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의 효율을 개선시켜주는 신뢰, 규범, 네트워크와 같은 사회적 조직의 요소들이라고 정의한다(Putnam, 1993: 167).
본 연구는 한국의 의무교육기간인 초·중등학교 9년의 사회과(일반사회영역) 교육과정과 스웨덴의 의무교육기간인 의무학교(Grundskola) 9년의 Civics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사회적 자본 형성을 촉진하는 교육내용의 비중과 성취기준을 비교하고, 그에 따른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과정은 사회과 교육과정에 담긴 사회적 자본의 구체적인 내용과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현 시점의 교육과정 내용을 확인, 평가하고 국가 간 비교를 통해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에의 시사점을 찾아낸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나아가 양국 교육과정 비교를 바탕으로 구상한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사회적 자본 교육방향까지 함께 제안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본고에서는 한국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스웨덴의 Civics 교육과정에 나타난 사회적 자본 관련 내용을 신뢰, 규범 및 제도, 네트워크, 시민참여의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와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국 초·중등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스웨덴 의무학교(Grundskola)의 Civics 교육과정에서 신뢰, 규범 및 제도, 네트워크, 시민참여에 관한 교육내용의 비중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1)의 분석결과, 한국의 교육과정은 네트워크와 시민참여에, 스웨덴 교육과정은 규범 및 제도와 네트워크에 관한 내용에 더욱 비중을 두고 있으며, 신뢰에 관한 내용은 한국과 스웨덴 모두 교육내용의 비중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2) 한국 초·중등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스웨덴 의무학교(Grundskola)의 Civics 교육과정에서 신뢰에 관한 구체적인 교육내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의 분석결과, 한국은 일반적 신뢰에 있어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해소를 교육내용의 주된 목적으로 삼는 반면 스웨덴은 사회적 소수자의 권리를 인정하고 보장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삼고 있었다.
(3) 한국 초·중등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스웨덴 의무학교(Grundskola)의 Civics 교육과정에서 규범 및 제도에 관한 구체적인 교육내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3)의 분석결과, 스웨덴은 인권 가운데서도 구체적으로 아동인권에 대한 내용을 강조한 반면 한국은 아동인권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 않았다.
(4) 한국 초·중등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스웨덴 의무학교(Grundskola)의 Civics 교육과정에서 네트워크에 관한 구체적인 교육내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4)의 분석결과, 스웨덴 교육과정은 사회 내 미디어 구조와 법적, 경제적, 정치적 연결 구조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사회구조의 전반적인 네트워크를 이해할 수 있게 한 반면, 한국 교육과정은 정치구조에 한정하여 교육내용을 제시하였다.
(5) 한국 초·중등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스웨덴 의무학교(Grundskola)의 Civics 교육과정에서 시민참여에 관한 구체적인 교육내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5)의 분석결과, 한국은 시민참여 영역에 해당하는 전반적인 교육내용이 사회문제의 해결에, 스웨덴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에 집중되어 있어 한국과 스웨덴의 시민참여 관련 교육내용이 서로 다른 강조점을 가지고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양국 교육과정 비교를 바탕으로 구상한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사회적 자본 교육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자본의 각 요소를 모두 포함하여 관련된 교육내용을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한다. 둘째, 신뢰 영역에서는 일반적 지식이나 교육을 통해 형성되는 일반적 신뢰의 교육내용에 비중을 두되, 구체적 신뢰와 공적신뢰에 대한 교육내용도 함께 다루어야 한다. 셋째, 규범 및 제도 영역에서는 관습과 법이 협력관계에 기여하는 바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제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네트워크 영역에서는 강한 유대에 관한 내용뿐 아니라 약한 유대에 관한 내용도 교육내용에 포함시켜 학생들이 시민적 참여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다섯째, 시민참여 영역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시민참여 경험을 제공해 사회적 자본을 축적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관련된 교육내용을 충분히 다루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6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