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듀이의 간접적 생활관심 개념의 명료화에 의한 상황적 흥미 이론의 사회과 교육적 재구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가영

Advisor
정원규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듀이(Dewey)생활관심(interest)간접적 생활관심상황적 흥미 이론사회과 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일반사회전공, 2016. 8. 정원규.
Abstract
국문초록

수업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일방적 수업이 아닌 학생 중심 교육을 강조하는 최근의 변화에는 학생의 흥미를 강조하는 수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교육 내용은 일방적으로 주입되거나, 강요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방향성을 갖추어야 좋은 수업으로 평가 받는다.
그러나 이러한 학생 중심 교육에서 흥미(interest)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있으며, 흥미의 언어적 의미의 일부를 강조하여 개인이 가지는 긍정적 정서를 흥미로 보는 입장 또한 존재하였다. 현재에도 일부에서는 일상 언어적 의미의 흥미를 교육에서의 흥미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개인 심리적 흥미 이론은 듀이 등의 비판에 직면하였고, 교육계에서의 흥미는 긍정적인 정서만을 흥미로 간주하지 않는다.
개인 심리에 한정된 의미를 벗어나서 최근에 흥미를 교육에서 본격적으로 연구하는 이론으로 상황적 흥미 이론이 등장하였으며, 이러한 상황적 흥미 이론에서의 흥미의 개념은 듀이 생활관심(interest)을 수용하여 발달된 것이다. 등장 이후, 다양한 교과와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상황적 흥미 이론은 다양한 교육적 요인과의 관계성, 교과 교육 등에 적용되어 학생 중심 교육의 실제적 구현을 견인하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 교육학계에서 활발히 논의되는 상황적 흥미 이론에 대해서 사회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는 관점에서 재구성해보고자 하였다. 상황적 흥미 이론은 다른 교과와 달리 사회과에서는 매우 제한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사회과 교과가 가진 특성이 있다. 상황적 흥미 이론이 활발히 논의되는 과학, 체육, 국어 등의 타 교과와 달리 사회과에서 상황적 흥미 이론에 대한 논의가 제한되고 있다. 이러한 한계의 중요한 배경으로 사회과 교육 다루어지는 개념의 추상적 특성에 주목하게 되었다. 상황적 흥미를 적극적으로 논의하는 과학 역시 추상적 개념을 다루지만 과학의 추상적 개념과도 또 다른 사회과 교육 개념의 추상적 특징이 상황적 흥미 이론이 제한적으로 적용되는 주요한 이유라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듀이의 간접적 생활관심 개념을 상황적 흥미 이론에 적용할 것을 제안하며, 이를 통하여 재구성된 상황적 흥미 이론, 상황적 흥미 이론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듀이의 간접적 생활관심 개념이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이론에 포함되기에는 모호하고, 애매한 부분이 존재하여 명료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보았고, 이를 명료화하여 사회과 수업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듀이의 간접적 생활관심의 의미를 명료화하면 간접적 생활관심의 의미는 두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먼저 일반적 상황에서 생활관심의 대상이 아니었던 영역이 존재할 때, 이 대상과 자아를 매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대상을 찾고, 이를 통해서 직접적 생활관심과의 관계를 인식해나가는 과정의 의미가 있다. 또한 직접적 생활관심의 대상이 아닌 영역이 상위의 목적 차원에서 존재하는 직접적 생활관심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의미를 지닌다는 점을 인지하면 발생하게 되는 것이 간접적 생활관심이다.
사회과 교육에서 추상적인 개념을 대상으로 생활관심을 고려하면서 교육 활동을 제공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사회과 교육의 추상적 개념에 듀이 생활관심의 의미를 받아들여 자아와 대상 사이의 관련성 인식을 추구하는 상황적 흥미 이론을 적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관련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추상적 개념은 실제 생활과 관련 없는 대상으로 배척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생들은 처음에는 추상적 개념에 대해서 무관심 하지만 추상적 개념과 자신의 일상생활에 근거한 경험을 통해서 발생하는 직접적 생활관심 사이에 매개할 수 있는 대상의 존재를 통해 알게 되면서 그 관련성을 인식하게 되거나 혹은 무관심했던 추상적 개념이 사회과의 목표 내에 존재하는 상위 차원의 직접적 생활관심의 수단이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면 간접적 생활관심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간접적 생활관심을 기존의 상황적 흥미 이론에 적용하여 재구성된 상황적 흥미 이론을 통해서 사회과 교육에서 생활관심을 구현할 수 있다. 재구성된 상황적 흥미 이론은 개념의 의미. 역할, 구현과정, 사회과 교과 맥락에서 재구성된 간접적 생활관심을 통해서 사회과 교육에 적합한 흥미 이론으로 거듭날 수 있다.
실질적으로 본 연구에서 기존에 흥미를 구현하고자할 때, 관련성 인식이라는 흥미 유발 전략의 모호함과 추상적 개념 수업에서 마주하게 되는 어려움을 일부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기존에 사회과 교육에 존재하는 사회과 교과 개념은 어렵고, 추상적이어서 학생의 내적 생활관심을 고려하기 힘들다는 선입관을 극복하고, 사회과 교육이 생활관심의 발달을 통해서 학생의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 듀이(Dewey), 생활관심(interest), 간접적 생활관심, 상황적 흥미 이론, 사회과 교육
학 번 : 2014-2091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6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