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치 이슈의 관여도 수준에 따른 사회과 미디어 활용 수업의 효과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영

Advisor
이미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관여도능동적 미디어 이용정보탐색욕구정보탐색행위정교화 가능성정치효능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2014. 2. 이미나.
Abstract
현대 정치에서 미디어는 시민들의 정보 습득, 태도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많은 사람들이 미디어를 통해 정책을 이해하고 정치인을 평가한다. 그런데 수용자들의 정치적 태도에 미디어가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관해서는 엇갈린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즉, 미디어 이용이 수용자의 정치적 부정주의, 냉소주의, 불만을 심화시키는 한편 정치효능감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한다. 반대로 미디어 이용이 수용자의 정치효능감을 고취시키고 투표 참여를 유도하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갖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 이용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슈 관여도에 주목하였다. 이슈 관여도란 특정 이슈에 대해 개인이 자신과 관련되어 있다고 느끼는 정도이다. 미디어 이용자들은 이슈 관여도가 높을수록 정보를 찾고자 하는 욕구가 크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획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능동적 미디어 이용을 높은 정보 탐색 욕구를 바탕으로 중심 경로를 통한 인지 과정을 포함하는 적극적 정보 탐색 행위로 정의하고 사회과 미디어 활용 수업에서 관여도와 능동적 미디어 이용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관여도는 개인의 정치효능감과 유의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은 자신과 관련있다고 생각하는 주제와 관련하여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사안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며 대상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인식이 생겨난다. 마찬가지로 정치 혹은 정치 이슈에 대한 관여도가 높을수록 그와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며 결과적으로 정치효능감이 높아진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수업의 주제에 대한 학습자의 이슈 관여도에 따라 정치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슈 관여도를 독립 변인으로, 능동적 미디어 이용과 정치효능감을 각각 종속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능동적 미디어 이용을 정의적ㆍ기능적ㆍ인지적 측면으로 세분화하여 정보탐색욕구, 정보탐색행위, 정교화 가능성을 하위가설의 종속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주가설 1. 사회과 미디어 활용 수업에서 학습자의 이슈 관여도가 높을수록 학습자의 능동적 미디어 이용 수준이 높다.
하위가설 1. 이슈 관여도가 높을수록 학습자의 정보 탐색 동기가 높을 것이다.
하위가설 2. 이슈 관여도가 높을수록 적극적인 정보 탐색 행위가 일어날 것이다.
하위가설 3. 이슈 관여도가 높을수록 이슈에 대한 정교화 가능성 이 높다.

■ 주가설 2. 사회과 미디어 활용 수업에서 학습자의 이슈 관여도가 높을수록 정치효능감이 높아질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고등학교 2~3학년에 재학 중인 247명을 대상으로 모둠별 미디어 활용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 전후 이들로부터 받은 설문지 243부 중 미응답 항목을 포함한 경우를 제외한 215부를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주가설 1과 하위가설 1은 채택되었다. 이슈 관여도가 높을수록 학습자의 능동적 미디어 이용이 나타나며 특히 정보탐색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하위가설 2., 3.과 주가설 2는 기각되었다. 이슈 관여도와 학습자의 정보탐색행위, 정교화 가능성, 정치 효능감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연구는 이슈의 효과를 밝힘으로써 기존에 연구에 비해 구체적인 미디어 수업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기존의 사회과교육에서 많이 논의되지 않은 학습자 요인을 독립 변인으로 다룸으로써 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6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