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러시아 로스토프 지역 高麗人의 歷史性과 正體 認識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태웅-
dc.contributor.author김병혁-
dc.date.accessioned2017-07-19T02:39:13Z-
dc.date.available2017-07-19T02:39:13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53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71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역사전공), 2017. 2. 김태웅.-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러시아 지역 재외동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특히 한⋅러 수교 이후 고려인의 강제이주 과정, 정착 등에 대한 실상이 어느 정도 밝혀지고 있다.
러시아 남부지역은 농업에 유리한 여러 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어서 구소련 시절부터 고본질과 관련하여 고려인의 이주가 이루어진 지역이었다. 비록 일시적 이주였지만, 이러한 이주 경험은 고려인들에게 취해졌던 이주제한조치가 해제되면서 농업에 익숙한 고려인들이 새로운 생활 터전으로 이 지역을 선택하는 배경이 되었다. 또한 CIS 독립국가연합 결성 이후 우즈베키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민족주의 강화와 타지키스탄 등의 내전으로 인하여 삶의 터전을 떠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린 고려인들이 언어 장벽이 없고 생업 유지에 유리한 이 지역으로 몰려들게 되어 남부 러시아에 고려인 사회가 새롭게 형성되어갔다.
고려인들은 농업에 종사하면서 부를 축적하기도 하였고, 높은 교육열을 바탕으로 자녀들을 의사, 약사, 교수, 교사, 공무원, 군인, 경찰 등 전문직으로 진출시켜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켜 나갔다. 각지에 조직된 고려인협회를 중심으로 한국어를 비롯하여 민족 고유의 전통을 지켜나가면서 새로운 지역에 뿌리내려 120여개 소수민족 중 러시아 당국의 소수민족 정책의 주요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남부 러시아 지역의 고려인 사회에 주목하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러시아 지역에서 이루어진 고려인들의 이주 배경, 이주 실태, 이주 결과 등을 구 소련시기와 소련 해체 이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나아가 본 연구의 대상인 로스토프 지역을 중심으로 이 지역의 사회경제 여건과 고려인 사회와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고려인들의 이주 내력과 이주 실태 및 그 결과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언어, 풍습 등 외형적 요인과 자기 스스로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나타내는 내면적 요인을 바탕으로 고려인들의 정체성을 분석하였다. 고려인들의 이주 사유와 이주 경로는 다양하였지만, 그들의 민족 정체성은 출신 지역을 넘어서 매우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관련 기업이 거의 없는 지역이어서 취업 등에 직접 도움이 되지 않는 현실적인 여건 때문에 한국어 구사 능력은 미흡하지만 기회가 있으면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고, 평소 스스로를 한민족이라고 의식하고 있음과 동시에 한민족으로서의 긍지를 가지고 있어, 이 지역 고려인들은 세대가 내려가면서도 민족정체성이 결코 약화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숱한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남부 러시아 지역의 고려인들은 좌절하지 않고 한민족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고려인 사회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에 이르러 로스토프 지역 고려인 사회에도 러시아의 대⋅내외적 여건 변화로 인한 심상치 않은 위기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농업 환경의 변화, 소상인 활동의 위축, 한국 선교사의 고려인 지원 사업의 난관, 고려인협회(AKRO) 운영의 어려움, 한국교육원의 역할 축소 등이 그것이다.
한국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한국 현대사와 직접 연관이 없는 지역이어서 그동안 남부지역의 고려인 사회는 우리의 관심에서 멀어져 있었다. 최근에 이 지역의 고려인 사회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고려인 사회의 안정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정확한 실태 파악과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언 1
2. 고려인의 러시아 이주 배경, 실태 및 결과 6
1) 이주 배경 6
2) 이주 실태 14
3) 이주 결과 18
3. 로스토프 지역 고려인의 사회경제 여건과 이주 내력 23
1) 로스토프 지역의 사회경제 여건 23
2) 로스토프 지역 고려인의 이주 내력 28
4. 로스토프 지역 고려인의 정체성 인식 41
1) 외형적 요인 43
2) 내면적 요인 52
5. 결어 58
참고문헌 61
부록 65
Abstract 8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5437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남부 러시아(로스토프)-
dc.subject고려인 사회-
dc.subject이주 내력-
dc.subject역사성과 정체성-
dc.subject사회 변화와 위기-
dc.subject.ddc907-
dc.title러시아 로스토프 지역 高麗人의 歷史性과 正體 認識-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3-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사회교육과(역사전공)-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