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도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높임법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사티쉬 찬드라 사티야티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높임법 교육힌디어-한국어 높임법 대조높임법 사용의 사회언어학적 요인인도인 한국어 학습자경어법힌디어 높임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4. 8. 구본관.
Abstract
본 연구는 힌디어와 한국어의 높임법 체계 및 높임법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언어학적 요인을 대조 분석하여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높임법 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힌디어와 한국어의 높임법 체계를 대조 분석하였고, 인도 델리에 위치한 자와할랄 네루대학교 한국어학과 3-5학년의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 60명을 대상으로 하여 한국어 높임 사용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말하기 응답형 담화 완성 테스트(ODCT)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인도인 학습자 10명을 대상으로 실제 대화 관찰 조사도 실시하였다. 4개월간 조사 참가자들이 다양한 실제 상황에서 한국어 높임법을 사용한 발화를 관찰자가 기록하였고 높임법 사용과 관련된 대표 발화들을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그 다음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높임법 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마련하여 실제 수업을 진행해 보고, 수업 전후의 조사 결과 분석 및 개인 면담을 통해 높임법 교육의 내용과 교수법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I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살펴보았고 연구의 대상 및 방법을 설정하였다. 또한 한국어 높임법에 관련된 기존의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Ⅱ장에서는 한국어와 인도의 공식어인 힌디어의 높임법 체계를 대조 분석하고 힌디어와 한국어 높임법의 기능 및 실현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혀내었다. 또한 힌디어와 한국어 높임법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언어학적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ODCT 조사 결과와 한국어 모어 화자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ODCT 조사 결과, 인도인 학습자 20명과 한국어 모어 화자 8명의 사후 인터뷰 자료, 그리고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 10명의 실제 대화 관찰 자료를 통해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높임법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여기에서는 한국어 높임법 범주를 주체 높임법, 상대 높임법 및 객체 높임법으로 구분하고 대우 대상은 1. 나이, 2. 지위, 3. 친밀도, 4. 장면의 사회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Ⅱ장과 Ⅲ장에서 살펴본 한국어와 힌디어의 높임법 체계와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높임법 사용 양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도인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높임법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 교수-학습의 방법으로는 의사소통 교수법을 선택하였고, 지도 방안으로는 역할극을 활용하였다. 역할극을 활용함으로써 현재 인도 내 한국어 높임법 교육에서 부족한 사회언어학적 관점을 반영하고, 실제 상황에서의 한국어 높임법 사용을 교육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SA(Engage-Study-Activate)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학습자 20명을 대상으로 4차시에 걸친 수업을 실시하였고 이후 다른 ODCT 설문조사와 사후 면담을 활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인도 내의 한국어교육기관에서 활용할 한국어 높임법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개발한 데에 의의가 있으며, 한국 내의 힌디어 교육기관에서 한국인 힌디어 학습자를 위한 힌디어 높임법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