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담화 통합 활동을 통한 논증적 글쓰기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치순

Advisor
김종철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담화 통합담화 통합 활동논증적 글쓰기정보 선택정보 생성정보 조직자기조절발달(SRSD) 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4. 8. 김종철.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학습자들이 담화 통합 활동을 통해 논증적 글쓰기를 수행하는 양상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교육의 내용을 마련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고는 여러 텍스트를 읽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텍스트를 생산해내는 담화 통합을 구성하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활동을 담화 통합 활동이라 개념화하고, 이를 기준으로 학습자의 담화 통합 활동 수행 양상을 분석하였다.
담화 통합 활동에서 필자는 자료 텍스트를 읽을 때 그것의 내용 이해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자신의 글에 유용하게 쓰일지의 여부를 기준으로 정보를 선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선택한 정보를 그대로 수용하는 차원을 넘어서 선택 정보를 초점화 하고 자신의 지식과 경험, 해석을 함께 더하여 선택된 정보의 의미를 정교화 하면서 정보를 생성하며, 이를 자신이 작성할 텍스트의 구조에 맞도록 내용을 조직한다.
설명 텍스트가 이미 알려진 사실에 대한 지식을 아직 모르고 있는 사람에게 전달하여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것에 비해, 논증 텍스트는 필자 자신의 견해에 의혹을 갖거나 반대 의견을 가진 이들을 설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자신의 주장을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정당화한다. 따라서 담화 통합 활동을 통한 논증적 글쓰기에서 필자는 자신의 논증 구성을 위하여 자료 텍스트로부터 자신의 관점과 일치하는 정보를 선택하고 더 나아가 반박을 고려해 자신의 관점에 반하는 정보를 선택한다. 그리고 논증 맥락에 따라 정보를 초점화하고 선택 정보에 자신의 지식, 경험, 해석을 더하는 정교화를 통해 자신의 의도에 맞게 의미를 구성하여 논증 구조에 따라 조직함으로써 논증을 발전시킨다.
본 연구는 논증적 글쓰기에서 학습자들의 실제 담화 통합 활동의 구체적인 양상을 살피기 위해, 서울의 P중학교 2학년 학생 108명을 대상으로 읽기 활동을 수행한 결과물과 논증문 쓰기 결과물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담화 통합 활동의 양상 분석은 학습자들의 정보 선택, 정보 생성, 정보 조직의 세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41%의 학습자가 담화 통합 활동에서의 읽기를 이해를 목적으로 수행하는 것에 그쳤으며, 학습자의 84%가 학습자 자료 텍스트의 정보를 그대로 베끼거나 약간의 어휘만 바꾸는 수준으로 활용하는 등 정보를 재구성하는 데에 미숙하였고, 17%는 필자의 지식, 경험, 해석 등을 전혀 첨가하지 않았으며, 61%가 반박 논증을 고려하지 않는 소극적인 논증 구성의 양상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논증적 글쓰기에서의 담화 통합 활동에 대한 교육 내용으로 자신과 같은 관점을 드러내는 자료 텍스트뿐만 아니라 다른 관점의 자료 텍스트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하여 정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자료 활용에 대한 인식 높이기, 타당한 논증 구성을 위해 자료 텍스트로부터 선택한 정보를 초점화 하고 필자의 지식, 경험, 해석 등과의 관계 형성 등의 정교화를 통한 내용 생성하기, 논증 행위를 중심으로 한 논증 모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 재구성에 따른 논증 구성하기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를 효과적으로 교수하기 위하여 자기조절전략발달(SRSD) 모형, 사고 구술을 활용한 비계로서의 교사 시범, 자기조절 질문을 활용한 학습자의 독립적 수행 등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국내의 담화 통합 연구는 그 연구 사례도 적을 뿐더러, 특히 학습자들의 양상을 분석한 경험적 연구나 그 교육적 방안에 대해 논의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이러한 점에서 학습자들의 실제 담화 통합 활동을 세밀하게 분석한 것, 기존 담화 통합 관련 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논증적 텍스트를 논의의 대상으로 삼은 것, 그리고 학습자들의 수행 양상 분석을 바탕으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