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소집단 활동 양상 분석 및 교육적 적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오경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집단주의적 성향발화 빈도발화 의지학습자 관계 형성중국인 학습자발화의지L2 불안소집단 활동모험시도발화 참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2015. 2. 민병곤.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소집단 활동에서 고급 한국어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동적으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의 방향을 설계하는 것이다. 한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식 과제 중심 활동이 주를 이루며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소집단 활동을 빈번하게 사용한다. 소집단 활동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발화를 통한 참여가 중요하다.
의사소통식 과제 중심의 교육적 경향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학습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인 학습자는 교실에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자발적으로 참여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학습 태도는 중국 사회의 집단주의적 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권위주위적인 교실 분위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외국어(L2) 학습자는 L2 교실에서 불안감을 느끼며 이는 학습자의 모험시도에 부정적 영향을 끼쳐 교실 참여를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L2 불안 중 동료 학습자에 대한 불안과 L2 의사소통에 대한 불안이 소집단 활동에 영향을 주므로 학습자의 L2 불안을 완화시키면 소집단 활동을 할 때 학습자의 참여가 향상될 것이다. 본고에서는 소집단 활동에서 집단 구성 인원수와 활동 과제의 내용을 학습자의 L2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전제하고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 27명을 선정하였다. 권위주의적 교실의 분위기에 익숙한 학습자들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중국에서 초·중·고의 교육을 받은 학습자들로 구성하였다. 연구는 사전 설문조사, 실험수업, 실험수업 후 인터뷰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우선, 학습자의 모험시도와 L2 불안을 측정하기 위해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설문조사에는 소집단 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생각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도 포함되었다. 사전 설문조사가 끝난 후 실험수업이 진행되었다. 소집단 활동에서 학습자의 발화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집단 구성 인원수(2인, 3~4인, 5~6인)와 활동 과제 내용(이야기 만들기, 토론 준비하기)을 선정하고 이 두 요인이 발화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두 요인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국적, 문화적 배경, 한국어 수준을 통제하였다. 실험수업을 모두 마친 후에는 인터뷰를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 태도에 대해 확인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들의 모험시도는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L2 불안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험수업 후 인터뷰를 통해서 학습자들이 한국어 교실에서 자발적으로 발화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실험수업을 통해 확인한 학습자의 발화를 분석하기 위해 발화자의 목적을 고려하여 하위 발화 유형 분류 체계를 마련한 후 빈도와 양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집단 구성 인원수는 3~4인 구성일 때 발화 빈도와 학습자의 심리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 과제의 내용을 고려했을 경우, 학습자에게 창의력을 요구하는 과제(이야기 만들기)보다 배경지식을 요구하는 과제(토론 준비하기)에서 학습자의 참여도가 높았으며 협동적 관계가 형성되었다. 또한 3~4인 구성으로 각 과제를 진행했을 때 각 과제에서 산출된 하위 발화 유형이 다르게 나타났다.
실험 결과를 통해 얻은 요인(소집단 구성 인원, 협동적 관계 형성을 위한 과제의 내용, 하위 발화 유형)을 바탕으로 Ⅳ장에서 소집단 활동 중심의 한국어 교수·학습의 방향을 모형으로 구성하였다. 이는 소집단 활동 구성, 진행, 평가의 과정에 대한 것으로 각 과정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설계하였다. 교수·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실제 한국어 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과제를 구체적인 활동지로 제시하였다. 교수·학습 과제는 창의력 요구 활동 과제와 배경지식 요구 활동 과제로 각각 구성하였으며 각 과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던 하위 발화 유형을 산출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하였다. 본고의 교수·학습 모형 및 과제는 중국인 학습자 외에 교사의 권위주의적 교실 환경이 있는 다른 국적 학습자에게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고의 실험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서로에 대한 친밀도가 높은 편이었다. 이는 학습자의 L2 불안과 모험시도 측정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고급 단계의 학습자들이라는 점에서 학습자 간 친밀도를 배제할 수 없지만 후속 연구를 통해 학습자 간 친밀도가 높지 않은 경우에 학습자의 L2 불안과 모험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을 한다면 중국인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에 대한 확장된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본고에서는 협동적 활동 과제에 대한 교수·학습의 과제를 제시하였는데 다양한 활동(비협동적 활동, 역할이 고정된 활동 등)에서도 학습자의 참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