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 학습자의 문법 개념 연구-품사와 문장 성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Grammar Con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Learners: focusing on Part of Speech and Constituent of Sente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미나

Advisor
민현식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문법 교육초등 문법 교육학습자의 문법 개념품사 개념문장 성분 개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5. 6. 민현식.
Abstract
문법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기에, 학습자의 언어에 대한 이해에 기반을 두고 문법 교육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음은 자명하다. 그러나 실제로는 문법 학습자의 문법적 사고, 문법 개념의 발달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없이 직관적ㆍ경험적으로 문법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왔다. 초등 학습자는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것을 익혀 의사소통을 잘하도록 하면 된다는 관습적 인식을 토대로,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문법 영역을 최소화하여 제시하고, 중등학교 수준에서부터 본격적으로 문법 교육을 하자는 논리가 받아들여져 온 것이다. 결과적으로 언어적 호기심이 풍부한 초등 학습자는 자신의 언어에 주목하고 탐구해 볼 경험을 제공받지 못한 채 중학교에 진학하여, 어렵고 부담스러운 암기의 대상으로 문법을 접하게 된다. 이것이 중등 학습자가 문법 교과에 대하여 대체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가지게 되는 것과 연결됨은 물론이다.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모어 화자로서의 학습자의 문법 개념에 대한 실제적인 탐색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급에서 각각 차별화되면서도 상호 연계된 문법 교육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 이는 문법 교육 전체 체계를 견고히 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이를 위한 출발점으로 본고는 중학교 진학을 앞둔 학습자들의 문법 개념을 연구하였다. 초등학교 6년의 문법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습자들의 문법 개념 양상은 초등학교 문법 교육을 반성하고 재설계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또한 중등 문법 학습자의 언어적 출발점을 가늠할 수 있게 하여 중학교 문법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기도 하다.
먼저 Ⅱ장에서 학습자의 문법 개념은 모어 화자의 상위언어 능력의 발달로 형성되는 개념이며 문법 학습자의 개인적ㆍ주관적인 개념이라는 것을 밝히고, 문법 교육으로써 이를 촉진시켜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였다. 이어서 문법 개념에 대한 학습자의 앎의 양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개념에 접근하는 여러 방식을 살펴보아야 한다는 전제하에 문법 개념의 속성ㆍ사례ㆍ체계ㆍ용어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또한 모어 화자인 학습자의 문법 개념은 정오(正誤) 구분이 어려우며 필연적으로 불완전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한편, 초등학교 문법 영역에서의 품사 및 문장 성분 교육 내용을 분석한 결과 문법 지식과 용어의 제시가 최소화되어 있으며 기능 영역과의 결합이 느슨하게 이루어져 있다는 점, 모어 화자의 문법 개념을 활용한 문법 지식의 탐구와 내면화 대신 지식의 단순 식별과 적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초등 학습자의 문법 개념을 분석하여 유형화하였다. 특히 초등 문법 교육에서 기초ㆍ기본 개념으로서 비중 있게 다루어진 품사와 문장 성분에 대한 학습자의 개념 양상을 조사하였다. 학습자가 어떻게 문법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 탐색하기 위하여 개념의 속성ㆍ사례ㆍ체계ㆍ용어를 중심으로 설문지 문항을 구성하였다. 수집한 설문지 자료로부터 학습자의 사고를 타당성 있게 해석하기 위하여 전형적이거나 특색 있는 개념 양상을 보인 학습자 12명을 선정하여 면담하였다. 그 결과 초등 학습자의 품사 및 문장 성분에 대한 개념 양상을 특정 속성에 기초한 일차원적 범주화, 문법 체계 내의 직관적 추론, 문법 용어의 축자적 이해의 세 유형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먼저 특정 속성에 기초한 일차원적 범주화 유형은 학습자가 특정한 속성에 기초하여 문법 개념을 일차원적으로 범주화하는 것으로 형태적 속성에 기초한 범주화, 기능적 속성에 기초한 범주화, 의미적 속성에 기초한 범주화 유형으로 세분된다. 문법 체계 내의 직관적 추론 유형은 어떠한 문법 개념을 다른 문법 개념과 자의적ㆍ직관적으로 연결하여 인식하는 것이다. 이 유형은 각각 다른 개념과의 동일시, 다른 층위의 언어 단위와의 연결 유형으로 세분된다. 문법 용어의 축자적 이해 유형은 용어에 대한 학습자의 피상적ㆍ단편적인 해석에서 기인한 앎의 양상이다. 이는 각각 한자의 의미로부터의 이해, 일상적 의미로부터의 이해 유형으로 세분된다.
Ⅳ장에서는 초등 학습자의 문법 개념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학습자의 문법 개념 발달 촉진과 초ㆍ중학교 문법 교육의 연계를 활용의 목표로 상정하고, 초등학교 문법 교육: 문법 개념 발달을 위한 잠재력 신장과 중학교 문법 교육: 문법 개념의 정교화로 활용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속성에 근거한 다차원적 범주화 중심 교육 내용, 문법 체계 내의 위계적 추론 중심 교육 내용, 문법 용어와 개념의 관계적 이해 중심 교육 내용을 초등학교급과 중학교급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본고는 문법 교육의 맥락에서 모어 화자인 초등 학습자의 문법 개념을 세밀하게 포착하여 새로운 논의의 장을 마련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문법 개념 발달 촉진을 매개로 하여 초ㆍ중학교 문법 교육 내용의 연계성을 모색하고 초등 문법 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