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사격조사 '에', '에서', '로'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캉 위에

Advisor
민현식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교육한국어 부사격조사중국인 학습자오류 분석형태초점 접근법에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5. 6. 민현식.
Abstract
한국어 부사격조사의 의미 다양성과 유사성으로 인해서 중국인 학습자가 부사격조사를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부사격조사 '에', '에서', '로'의 다양한 의미 기능의 특성과 선·후 행 요소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대조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부사격조사를 사용하는데 일어나는 오류와 오류를 일으키는 원인을 밝힌다.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였다.
중국인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 우선 Ⅱ장에서는 부사격조사 '에', '에서', '로'의 교육 내용을 구성하기 위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먼저 '에', '에서', '로'의 다양한 의미 기능을 국어사전 및 한국어교육사전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에', '에서', '로'의 의미 기능을 '에'는 열한 가지, '에서'는 네 가지 '로'는 여덟 가지로 분류하고 각 의미 조사의 의미·통사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또한 세 조사의 유사의미가 존재하며 학습자가 이러한 유사성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니 세 조사의 유사 의미에 대한 비교 분석도 실시하였다. 비교 분석을 통해서 의미 영역이 겹치는 부분에서 각 조사가 가진 의미 특성을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중국 현지 대학 2,3학년 학습자 112명 대상으로 '에', '에서', '로'의 인식·사용 양상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인식 양상 조사를 통해서 학습자가 '에', '에서', '로'의 다의적인 성격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정화하게 알고 있는 의미 기능은 주로 초급에서 학습한 기본 의미들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에', '에서', '로'의 유사 의미에 대한 변별 인식이 부족한 것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사용 양상 조사에서는 조사의 의미 기능 특성에 따라 고유 의미와 유사 의미로 나누어 결과를 통계하고 분석하였다. 학습자가 '에', '에서', '로'를 사용하는 데 가장 많이 나타난 오류는 주로 대치 오류와 생략 오류이다. 오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의해 학습자의 사용 오류 원인을 '모국어 영향에 의한 오류', '목표어 복잡성에 의한 오류', '교육 과정에 의한 오류'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목표어 복잡성에 의한 오류'는 '의미 기능의 복잡성'과 '의미 기능의 유사성' 두 가지로 세분화되었다.
Ⅳ장에서는 앞선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부사격조사 '에', '에서', '로'의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을 설정하고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하였다. 교육목표를 중국의 교육 과정을 고려하여 학년별로 이해차원과 사용차원의 세부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교육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먼저 현행의 교재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의 사용 양상을 고려해서 '에', '에서', '로'의 교육용 의미 기능을 선정하고 위계화 작업을 하였다. 그 다음으로 Ⅲ장에서 논의된 학습자의 사용 양상 및 오류를 바탕으로 조사의 개별 의미 기능을 가르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의미·통사적 교육 내용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학습자가 세 조사의 유사 의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을 감안하여 의미 변별에 관한 교육 내용도 구성하였다. 부사격조사 '에', '에서', '로'의 다양한 의미 기능을 가르치기 위하여 '형태 초점 접근법'의 다양한 과제와 기법을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에', '에서' ,'로'의 개별 의미를 이해하고 실제 의사소통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입력(input)과 출력(output)을 강조하는 '입력 강화 기법'과 '필수적 형태 요구 과제'를 활용하여 교육 방안을 구성하였다. 또한, 유사 의미를 교육하는 데 학습자에게 조사의 사용 규칙에 주목할 수 있는 '의식 향상 과제'를 활용하여 교육 방안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부사격조사 '에' ,'에서', '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서 학습자의 인식·사용 양상을 추출하였고, '에', '에서', '로'의 다양한 의미 기능에 대한 사용 양상과 오류가 나타낸 구체적인 원인을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 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본 연구는 '에', '에서', '로'의 모든 의미 기능의 오류 양상을 살펴보지 못한 점과 단계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점이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향후 부사격조사의 교육 방법에 대한 과제는 더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이루어지기를 전망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