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완화적 표현(Hedge) 교육 내용 연구 -설득 텍스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ntents in Hedge Education -Focused on Persuasive Tex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유경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교육문법교육헤지 표현완화적 표현완화적 표현 교육 내용유보선택항표현의도설득 텍스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국어교육 전공, 2016. 2. 구본관.
Abstract
문법교육의 목표는 학습자가 언어 표현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부려 쓸 수 있는 언어적 주체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 있다. 그간의 국어교육은 언어 표현을 민감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도, 언어 표현의 의미기능을 정치하게 파악하여 부려 쓸 수 있게 하는 것에도 성공하지 못했다. 따라서 특정 언어 표현을 정치하게 파악하여 부려 쓸 수 있게 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른 언어 표현까지도 모두 민감하게 인식할 수 있게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시작점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완화적 표현이다. 완화적 표현은 화자의 마음을 대변하는 언어적 장치인 양태 표현의 종류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고는 완화적 표현의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완화적 표현의 개념을 판단을 유보하거나 수행성을 완화시키는 표현으로 제시하고 그 기능을 소통성과 객관성으로 대별하였다. 소통성은 완화적 표현이 독자와의 결속력을 높이는 장치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며 객관성은 확실하지 않은 명제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물러나는 태도를 취하여 엄밀성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또한 완화적 표현의 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언어 표현에 대한 교육 내용이 특정 담화 내에서 수행하는 의미기능까지는 제공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포착하였다. 그러나 완화적 표현에 대한 교육 내용을 통해 언어적 자원 자체가 양적, 질적으로 풍부해져서 언어 표현의 동원 능력이 증대될 수 있으며 언어 전반에 대한 민감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교육적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은 의의에도 불구하고 완화적 표현의 교육 내용은 부재했기 때문에 교육 내용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Ⅲ장에서는 교육 내용 선정을 위해 학습자의 완화적 표현에 대한 인식 양상과 설득 텍스트에서의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인칭 대명사의 관습적 사용, 특정 종결 표현의 사용, 직접 인용 표현의 사용, 근거가 부재한 주장에서의 상황, 추측성이 높은 근거에서의 상황, 글 전체에 대한 태도 통일의 상황이 귀납적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다시 유사한 것끼리 분류하여 유형별 사용 양상과 상황별 사용 양상으로 범주화하였다. 이러한 사용 양상은 완화적 표현에 대한 메타적 인지가 부족하고 의미기능에 따른 언어 표현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지 못하며 완화적 표현 자체를 기피하는 인식 때문으로 해석하였다. 본고는 이와 같이 사용 및 인식 양상을 분석하여 첫째 장면에 따른 완화적 표현의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 둘째 언어 표현을 선택할 때 자신의 태도와 독자의 태도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의미기능에 따른 다양한 완화적 표현의 선택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을 세 가지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이에 Ⅳ장에서는 이러한 시사점을 반영하여 첫째 설득 텍스트에서의 완화적 표현의 기능을 고려한 활용, 둘째 필자와 독자의 태도를 고려한 완화적 표현의 선택, 셋째 의미기능에 따른 다양한 완화적 표현의 선택항의 이해로 나누어 그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우선 설득 텍스트에서의 완화적 표현의 활용을 위해 개인이 드러나는 완화적 표현 지양하기, 올바른 독자의 위치 정하기를 전제로 한 완화적 표현 선택하기, 완화적 표현의 객관성 확보 고려하기, 근거가 부재한 주장에 대한 완화적 표현 선택하기를 교육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필자와 독자의 태도를 고려한 완화적 표현의 선택을 위해 필자의 명제에 대한 확신성에 따른 선택하기, 필자의 주장에 대한 일관성에 따른 선택하기, 독자가 수용하는 정보의 친숙성에 따른 선택하기, 독자가 수용하는 부담감의 정도에 따른 선택하기를 교육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의미기능에 따른 다양한 완화적 표현의 선택항에 대한 이해를 위해 의미기능을 주체화, 추측성, 함축성, 한정으로 대별하고 각각의 정도성에 따라 완화적 표현의 선택항을 구축하여 교육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교육 내용을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3절에서는 완화적 표현 교육의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 내용 구성의 방향과 실제를 제시하였다.
본고는 학습자의 완화적 표현에 대한 인식 및 사용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선행 연구에서는 마련하지 못했던 학습자들의 잠재적 선택항을 고려하여 언어적 자원으로서 선택항을 마련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교육 내용을 통하여 학습자는 표현의도에 맞게 완화적 표현을 의미기능에 따라 부려 쓸 수 있게 되고 전반적 언어 표현을 민감하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4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