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체험 표상 교육 연구 : A Study on Experience Representation Focused on Image in Poetry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재

Advisor
윤여탁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체험 표상이미지시 읽기 교육지각상상의미화형상화사적 언어독자반응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 국어교육전공, 2016. 8. 윤여탁.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자가 시를 읽으며 자신의 지각 반응으로부터 출발하여 작품을 주관적으로 의미화할 수 있는 교육을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체험 표상은 본고에서 학습자의 시 읽기 과정을 탐구하기 위해 설정한 개념으로, 학습자의 시 감상을 내면적인 작업인 동시에 외적인 표현을 수반하며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관점을 담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는 체험 표상을 통해 자신의 신체에 근거한 지각 반응에서 출발하여 상상 작업을 하여 자신의 고유한 방식으로 시 작품을 의미화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본고는 시 읽기에서 학습자가 이미지를 중심으로 체험을 표상하는 양상을 밝히고, 이렇게 탐구된 학습자의 시 감상 과정을 절차화하여 실제 문학 교실에서 구현할 수 있는 교육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한 편의 시에 대해 학습자가 스스로 느끼고 의미를 형성하는 것은 시 읽기의 필수적인 과정이지만, 많은 학습자들이 이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시를 읽는 교육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실제 학습자의 문학 감상 과정의 탐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학습자의 문학 감상은 그것이 심리적인 과정이라는 측면에서 내적인 성질의 것으로 이해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감상에 대한 이해는 그 실체가 모호하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이에 본고는 체험 표상이라는 개념을 설정하여 지금까지 내적인 작업으로 여겨졌던 문학 감상을 실제 독자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렇게 실제 학습자의 시 감상 과정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고는 연구 방법으로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자료를 근거로 시 교육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 이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을 채택함으로써 본고의 논의는 가설을 자료로 검증하는 방식이 아니라 자료에서 이론이 발견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코딩 작업을 통해 최종적으로 이론의 핵심 범주를 도출하였는데, 이는 독자의 시 읽기에서의 체험 표상의 원리를 인간의 신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을 탐구한 현상학에 근거하여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체험 표상의 원리를 반응의 기저가 되는 지각, 연상의 종합으로서의 상상, 체험의 환언으로서의 의미화의 세 단계로 나누어 이론화하였다.
이 범주에 의해 파악된 학습자의 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체험 표상의 양상은 다음과 같았다. 첫 번째로 학습자는 지각을 통한 이미지를 생성하였는데, 텍스트를 읽으며 잠정적인 단위를 인식하고 자신이 주목한 단위에 대해서 분위기를 감지하여 정서적 반응을 생성하였다. 다음으로 학습자는 상상을 통하여 지각 단계에서 생성된 이미지를 세 가지 방식으로 연합하였다. 먼저 학습자는 텍스트의 세계를 모의하는 과정에서 텍스트 내적으로 이미지를 연합하였으며, 다음으로 시를 읽으며 환기된 자신의 기억 이미지와 연합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상호텍스트적으로 이미지를 연합하는 양상을 보였다. 끝으로 학습자는 의미화를 통해서 이미지를 보다 소통 가능한 언어로 전환하였는데, 이는 자기언어화를 위한 이미지의 선택과 연결, 텍스트에 대한 반응의 평가적 전환, 타자 의식을 통한 표상 내용의 객관화의 세 가지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이 단계에서 표현의 부재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본고는 이렇게 파악된 학습자의 시 감상 과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교육을 설계하고 검증을 시도하였다. 먼저 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체험 표상 교육의 내용으로 독자와 텍스트의 접점 형성, 이미지의 상상적 재구성을 통한 체험의 확장, 이미지에 근거한 체험의 주관적 의미화를 설정하였으며 이들이 표현과 이해의 피드백을 통해 단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러한 교육 내용을 구체적인 학습 활동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 각 교육 내용의 단계에 대응하는 세 가지 방법으로 반응 촉진을 위한 몰입 환경 조성하기, 발산적인 연결을 통한 체험 간 통합하기, 지각과 개념의 혼성물로서의 창조적 명제 생성하기를 제안하였다. 이중 의미화 단계의 명제 생성을 돕기 위해서 문학 지식의 선택적 도입과 학습자 간 횡적 소통을 세부적인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학습자가 자신의 체험 표상의 과정을 메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고유한 시 감상 방식으로 구축할 수 있게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지니는 교육적인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가공되지 않은 학습자의 감상 자료를 제시하고 이 자료에서 출발하여 문학 감상이라는 현상을 실제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둘째, 체험 표상의 개념을 설정함으로써 외적으로 드러나는 표현을 추적하여 학습자의 심리적인 과정을 탐구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체험에 조응하는 다양한 표현 방식을 모색하고 시 교육에 수용하고자 하였다. 셋째, 학습자가 문화의 생산적 수용자로 참여하고 시 텍스트를 향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