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결합 사용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Educational Method of Korean Particle combinations for the Chinese Advanced Learn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동양효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교육중국인 고급 학습자한국어 조사결합의사소통 능력문형 및 덩어리 표현맥락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2. 8. 구본관.
Abstract
이 연구는 고급 단계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조사결합 사용 양상과 오류를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한국어의 조사결합은 조사끼리 서로 결합하여 구성이 된다. 한국어 조사결합은 결합 형태가 다양하고 일상생활에서 활발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중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 조사결합은 습득하기가 비교적으로 어려운 내용이다. 이는 중국어에는 한국어 조사와 대응하는 개념이 없어 학습자들이 조사결합에 관한 지식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현지에 있는 중국인 고급 학습자들이 제한된 언어 환경 때문에 조사결합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한다. 특히 조사결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우지 않아 조사결합의 결합 규칙, 의미, 또한 사용 맥락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고급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 과정에서 한국어 조사결합을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 나아가, 한국어 조사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활용해야 한다는 의식이 부족하다는 점은 가장 큰 문제이다. 이는 고급 학습자의 말뭉치 자료와 설문지 조사 그리고 인터뷰 내용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제2외국어의 교육 목적은 의사소통을 유창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화자가 적절한 언어 표현을 사용하여 본인의 의도와 감정을 정확하게 표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목적을 두고 한국어 조사결합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보다 효율적인 한국어 교수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Ⅱ장에서는 조사결합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고 21세종 말뭉치 자료와 한국어 교재를 참고하여 108개 조사결합 항목을 선정하였다. 이어서 기존 연구를 토대로 조사결합의 형태ㆍ통사적 특성, 의미ㆍ화용적 특성에 대해서 서술하고 한국어 조사결합과 대응하는 중국어 표현을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어교육에서 조사결합 교육의 실태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Ⅲ장에서는 한중 번역 테스트와 담화 완성형 테스트를 통해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한국어 조사결합 형태ㆍ통사적 오류와 의미ㆍ화용적 오류를 살펴보았고, 또한 Ⅲ장 설문지 조사에서 설문지1과 설문지2의 학습자 사용 양상을 비교함으로써 학습자가 조사결합 사용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후 면담 테스트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조사결합 오류와 사용 능력 부족 원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Ⅳ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의 조사결합 사용 양상 및 오류 원인을 바탕으로 조사결합의 교육 목표를 세우고 교육 내용을 체계화시킴으로써 효과적인 조사결합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조사결합을 사용하는 데 가장 큰 문제는 조사결합을 회피하는 것이다. 학습자가 조사결합을 상황에 맞춰서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조사결합을 써야한다는 인식을 강화시켜 조사결합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조사결합의 결합 규칙에 대한 학습에 있어서 메타언어로 결합 조건을 설명하는 것보다 문형이나 덩어리 표현을 활용해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조사결합 의미 및 화용을 가르칠 때 맥락을 활용하여 화자의 심리상태를 설명함으로써 이해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본 연구를 전체적으로 정리하고 이 연구의 의의 및 한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과 인터뷰를 통해 학습자가 조사결합을 사용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조사결합의 사용 의식을 키우는 것을 교육 내용으로 설정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조사결합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는 아직 과제가 많이 남아 있다. 앞으로 좀 더 체계적이고 나아가 중국인 학습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